본문바로가기

open

닫기
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웃음 치료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00:00
암환자들에게 교육의 효과가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 찾아봤더니 자연살해세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하는 역할은 정상세포와 이상세포가 있을 때 그것을 구분하고 찾아내서 암이나 바이러스를 없애주는 것입니다. 이름이 조금 살벌한 자연살해세포인데 5분 크게 웃으면 이 세포의 활동시간이 5시간 더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쾌하게 웃으면 이 세포가 14% 더 증가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웃게 되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세포의 활동력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환자하고 웃음과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열심히 웃어서 암세포와 싸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인의 경우 하루에 15초를 웃게 되면 수명이 이틀이 더 연장된다고 하고 이외에도 엔도르핀 등 여러 가지 좋은 점들이 있는데 다들 아실 것 같아서 이것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01:23
이렇게 웃으면 좋다는 것은 다 아는데 세상을 살다 보면 웃을 일이 진짜 없습니다. 치료하다 보면 지치는데 웃을 일이 뭐가 있냐고 하십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라도 억지 웃음을 배우는 이유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즐겁게 웃게 된다면 더 좋은 효과가 있겠지만, 억지 웃음으로 우리가 웃는 근육들을 사용하게 되면 뇌에서 웃는다고 인식을 해서 진짜 웃는 것과 같은 효과의 호르몬들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억지로 웃더라도 웃는 근육들을 사용해서 어떻게 하면 좋은 호르몬이 나오게 하는지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2:07
웃음치료에서 가장 많이 하는 말입니다. 어떻게?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호르몬이 나와서 행복해지는 겁니다. 한 번 외쳐볼까요?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합니다!! 여기 동물들처럼 행복하게 오늘 웃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2:32
자, 웃는 것 하기 전에 웃으려면 입꼬리부터 좀 올려야 됩니다. 여태까지 너무 진지한 내용의 수업을 들어서 표정이 많이 굳어 있습니다. 우리 이제부터 입꼬리 올려 볼건데 옛날에 리~ 리~ 리 자로 끝나는 말은~ 이라는 동요가 있잖아요. 리 자로 말을 하면 입꼬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자 한 번 해봅시다. 리~ 리~ 네, 입꼬리가 조금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하면 재미가 없으니까 개구리 뒷다리~~~ 이렇게 길게 해보겠습니다. 시작, 개구리 뒷다리~~~~~ 입꼬리가 좀 올라가는 것 같나요? 다시 한 번 해보겠습니다. 시작, 개구리 뒷다리~~~~~~ 아까보다 입꼬리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밖에 나가기 전이나 내가 기분이 너무 우울할 때 거울 보고 한 번씩 연습해 보시면 좋을 겁니다.

03:34
이것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웃음입니다. 전 시간 강의에서 자존감이 중요하다고 했잖아요. 이것은 내가 제일 예쁘고 멋진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백설 공주 웃음, 왕자님 웃음인데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웃음 포인트가 있는데 왕자님이 뭘 하고 있나요? 매니큐어 바르고 있습니다. 깨알 웃음 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웃음은 조금 민망하더라도 여자분은 내가 여기에서 제일 예쁘다, 남자분들은 내가 제일 멋있다고 생각하면서 웃으셔야 됩니다. 자, 백설공주 하면 생각나는 것이 거울인데 우리 거울을 향해서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할 때는 크게 웃어야 하기 때문에 잠시 마이크를 놓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울을 꺼내 보시고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바로 나! 하하하하~~~~.” 내가 제일 예쁘고 내가 제일 멋지다는 마음으로 하셔야 됩니다. 앞 사람 신경 쓰지 마시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존감이 좀 올라가셨나요? 한 번씩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06:01
감기 예방하는 웃음이라고 하는데 침 분비를 많이 하는 웃음입니다. 항암치료를 하고 나면 입이 많이 건조해지는데 침샘을 자극시켜서 침이 많이 분비가 되면 구강 건조에도 도움이 되고 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침 분비량이 많아지면 침 속에 IgA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높아지면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요즘같이 초미세먼지에 우리가 예민할 때, 감기가 올 때 한번씩 해주면 좋습니다. 또 침샘이 자극이 되면 안에 있는 소화효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입맛이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 웃음과 비슷해서 소가 웃고 있는 사진을 올려 놨는데 연진법이라고 합니다. 소가 여물을 먹고 나면 되새김질을 하는데 이와 비슷한 되새김질 웃음입니다. 혀로 입 안을 다 훑어서 침이 생기면 꿀꺽하는 겁니다.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 소 같죠? 이렇게 한 다음에 꿀꺽하는 겁니다. 한 번 더 해볼까요? 음~~~ 꿀꺽. 그 다음에 침샘 자극 웃음인데 침샘이 어디에 있냐면 턱 주변에 있습니다. 그래서 양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든 다음에 턱선을 따라 가볍게 올린 후 “넌 왜 이렇게 이쁘니?” 말하고 웃으면서 턱관절을 문질러 주고 크게 웃으시는 겁니다. 해보겠습니다. 두 손 문질러 주고 턱선 위에 올려서 “넌 왜 이렇게 이쁘니? 하하하하~~” 그 다음에 이~히, 히, 히 웃음은 양손 엄지는 턱 아래에 넣고 나머지 손들은 입 주변을 치면서 이~히히히 하면서 웃어주는 겁니다. 한 번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네, 네 웃음은 혀를 윗니와 아랫니로 살짝 물어주고 혀를 조금씩 앞으로 내면서 네, 네, 네 하면서 씹어주는 겁니다. 한 번 해보겠습니다. 침이 좀 많이 나오는 것 같나요? 집에서, 밖에 나가기 전이나 나갔다 와서 한 번씩 하시고 양치를 하신다면 면역력 높이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09:00
마지막에 웃음의 최고봉, 박장대소를 할 겁니다. 박장대소는 온 몸을 쓰는 운동으로 처음에는 발을 구르면서 손뼉을 치고 하하하하 하면서 온 몸을 흔드는 겁니다. 말로만 하면 잘 안되기 때문에 마이크를 내리고 하겠습니다. 먼저 시범을 보이고 같이 하겠습니다. 아하하하~~ 이렇게 웃는 겁니다.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어서 주세요. 아하하하~~~ 많이 웃으셨어요? 웃다 보면 웃겨서 더 웃게 됩니다. 열심히 잘 웃으셨고 앉아 주세요. 그런데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지금 표정이 달라진 것 알고 계세요? 박장대소는 15초 웃고 난 다음에도 너무 웃겨서 더 웃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박장대소는 친구들 모였을 때, 신나는 오락프로그램 볼 때 이렇게 웃으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자, 여러분들은 지금 15초 동안 열심히 웃으셨기 때문에 이틀 생명연장이 되셨습니다. 웃음에 대해서 좀 배워봤는데 아까 유선영선생님께서 자존감을 높이고 나를 사랑하자고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11:23
저는 웃음 치료할 때 제일 마지막을 나를 사랑하자는 것을 주제로 많이 하는데,

11:36
먼저 이 그림에서 하트는 어느 쪽으로 돌고 있을까요? 퀴즈입니다. 왼쪽으로 돌아요? 오른쪽이요? 저 화살표는 어디로 갈까요? 위로? 위로도 올라가고 내려도 가요. 이것은 사실 착시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겁니다. 이것을 하는 이유는 세상사는 생각하기 나름이고 내가 보고자 하는 데로 보인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나입니다.

12:04
내가 주체가 돼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를 사랑하자. 나를 잘 돌봐주자 하는 겁니다. 자, 거꾸로 읽어 봅시다. 자살을 거꾸로 하면 살자. 역경을 거꾸로 하면 경력이 됩니다. 인연을 거꾸로 하면 연인. 내 힘들다 거꾸로 하면 다들 힘내. 자, 이렇게 생각을 거꾸로 하면 세상이 바뀌게 됩니다.

12:41
생각을 거꾸로 하게 되는 주체는 바로 나이기 때문에 내가 정말 나를 사랑한다면 그 누구보다 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나와 제일 가까이 있는 사람은 배우자가 아니라 바로 나입니다. 그래서 내가 나를 사랑해줘야 남들에게 사랑도 받고 내 옆에 있는 사람도 챙겨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나를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얘기해볼 텐데 빗금 있는 곳에서는 박수를 치면서 크게 외치는 겁니다. 다 같이 크게 외쳐봅시다. 박수와는 상관 없이 내가 나를 사랑한다는 것이 발끝에 있는 세포까지 들릴 수 있게 크게 외치는 겁니다. 자, 준비하시고 시작~! 나 (짝!) 는 (짝!) 내 (짝!)가 (짝!) 정 (짝!) 말 (짝!) 좋 (짝!) 다 (짝!) 나는 (짝! 짝!) 내가 (짝! 짝!) 정말 (짝! 짝!) 좋다 (짝! 짝!) 나는 내가 (짝! 짝! 짝! 짝!) 정말 좋다 (짝! 짝! 짝! 짝!) 나는 내가 정말 좋다 (짝! 짝! 짝! 짝! 짝! 짝! 짝! 짝!) 나는 내가 (짝! 짝! 짝! 짝!) 정말 좋다 (짝! 짝! 짝! 짝!) 나는 (짝! 짝)! 내가 (짝! 짝!) 정말 (짝! 짝!) 좋다 (짝! 짝!) 나 (짝!) 는 (짝!) 내 (짝!) 가 (짝!) 정 (짝!) 말 (짝!) 좋 (짝!) 다 (짝!) 자기한테 외치는 것이 저 발끝까지 느껴지셨나요?

14:11
그리고 나를 칭찬해 주는 것, 이것이 중요합니다. 암과 싸워서 이긴 나를 칭찬해 주는 겁니다. 오늘 하루는 배우자 분들도 보호자가 아닌 온전히 나를 위해서, 환자분을 위해 노력한 나를 잘 했다고 칭찬해 주는 겁니다. 오늘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해서 하는 겁니다. 자, 나를 안아주면서 해보세요. “암을 이겨낸 나 정말 잘 했어. 나를 너무 사랑한다.” 보호자분들도 “아내를 위해서 정말 잘하고 있어.” 이렇게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내가 최고!! 라고 외쳐보겠습니다. 누가 최고라고요? 내가 최고입니다. 크게 외치세요! 내가 최고!! 내가 베스트입니다!! 자, 다음에 나를 사랑한다고 외쳐야 되는데 요즘에 내 이름 불러보고 사랑한다고 외친 적 있으세요? 없죠? 나의 이름을 외치면서 사랑한다고 하는 겁니다. 암을 잘 이겨낸 나를 정말 사랑한다고 저 밖에 있는 사람들한테도 내 이름이 들리게 외치는 겁니다. 제가 한 번 해볼게요. “혜란아! 사랑해!” 이렇게 크게 외치셔야 됩니다. 저 밖에 있는 사람들이 우리가 뭐하고 있나? 뭘 하길래 자기 이름을 부르면서 사랑한다고 하나 궁금해하게 외치셔야 합니다. 오늘은 누가 최고? 내가 최고인 날입니다. 자, 해보겠습니다. 누구 목소리가 제일 큰지 보겠습니다. 준비하시고 시작! “00야~ 사랑해!!” 목소리가 작으니까 다시 한 번 더해보겠습니다. “00야~ 사랑해!! 좋아요. 이렇게 본인 이름 말하고 사랑한다고 하는 적이 잘 없더라고요. 그래서 눈물 흘리시는 분이 많은데 눈물 흘리시지 말고 나를 사랑한다고 자주 외쳐주셔야 합니다. 화면에 있는 글자가 I♡you 였는데 나부터 사랑해야 하기 때문에 I♡ME로 바꿨습니다. I♡you 가 아니라 I♡ME 입니다.

16:22
된다 박수를 한 번 쳐볼 텐데 이것은 소원을 말한 다음에 하는 박수입니다. 그래서 소원을 말한 다음에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한 다음에 모든 기운을 다 모아서 “자알~ 된다~”하고 쏘는 겁니다. 오늘 소원 있으신 분 시간 관계상 한 분 만 소원을 빌어보겠습니다. 네, 손 드신 분 소원을 말해 보세요. (청중)“항암제가 잘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분의 소원은 항암제가 잘 듣는 것입니다. 자, 저분이 항암제가 잘 듣게 하기 위해서 어디에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저쪽에 예쁜 미소를 짓고 계십니다. 아까처럼 된다 박수 치면서 저분에게 에너지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자, 박수 준비 하시고 시작!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자알~ 된다~” 벌써 잘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전체를 위해서 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가 행복한 삶을 위해서니까 행복하자 외치고 난 다음에 전체 함께 해볼게요. 자 크게 외쳐보겠습니다. “ 행복하자!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된다~ 자알~ 된다~” 이렇게 해서 행복하자까지 해봤습니다.

18:00
마지막은 제가 항상 노래입니다. 생일 축하 노래에 맞춰서 하는 겁니다. 아까 마지막에 나를 사랑하자고 외치고 나를 사랑하자고 했는데, 나에게 웃음을 선물해 주고 항상 옆에서 나를 도와주는 가족을 위해서 너를 위해서 사랑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오늘의 주제가 행복이니까 모두 행복 합니다 를 해볼 겁니다. (노래 시작) “나를 사랑합니다. 나를 사랑합니다. 사랑하는 나에게 웃음 선물합니다. 너를 사랑합니다. 너를 사랑합니다. 사랑하는 너에게 웃음 선물합니다. 모두 행복합니다. 모두 행복합니다. 사랑하는 모두에게 행복 선물합니다.”

20:43
예쁜 장미처럼 예쁜 웃음으로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진료과 바로가기
  • 재단산하기관 바로가기
  • 센터 바로가기
  • 관련기관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3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美 뉴스위크 선정 '2019 세계 100대 병원' 대한민국 1위 서울아산병원
  • 한국산업고객만족도지수(KCSI) 종합병원 부문 7년 연속 1위 선정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