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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환자의 영양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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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올바른 식습관 만들기라는 내용으로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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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뇌졸중 환자의 생활지침이라고 제목을 정해 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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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위험인자를 관리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뇌졸중의 80%는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개선을 위해서 환자와 우리 모두 스스로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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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뇌졸중 환자의 생활지침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슬라이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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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환자가 가지고 있는 위험인자를 철저히 조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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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겸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들이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위험인자를 철저하게 조절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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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교수님께서도 여러 번 말씀해 주셨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 위험 인자 중에는 조절할 수 없는 것이 있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조절할 수 없는 위험인자는 다들 아시겠지만 나이 특히 고령, 성별, 가족력 등이 되겠고 조절할 수 있는 조절인자는 보시는 것처럼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심장질환, 흡연, 음주 같은 것들이 되겠습니다. 그럼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을 어떻게 영양관리를 해야 될지 잠깐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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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아래쪽에 보시면 제가 그림 하나를 넣었는데 자전거를 타고 앞으로 잘 나가고 있는 그림입니다. 뒤에 슬라이드에 자전거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찾아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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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한 가지씩 보겠습니다. 뇌졸중 예방과 조절을 위해서 균형적인 식사 제안이라고 제목을 정해 봤는데 특별한 식사요법은 바로 균형잡인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균형 잡힌 식사란 어떤 것일까 생각을 해보면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하루 세 번의 식사 그리고 간식으로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식품을 통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균형적인 식사라고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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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상차림 사진 두 개를 보여드리려고 가지고 왔는데 이 상차림을 자세히 보시면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식품군의 종류가 다 들어 있습니다. 두 가지 상차림을 보시면 우리의 주식인 밥, 쌀밥이나 잡곡밥이 있고 반찬을 자세히 보시면 고기, 생선조림이나 구이가 보여지고 있고 색색깔의 채소 그리고 김치 그것과 곁들여서 과일과 우유가 놓여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우리에게 필요한 식품군의 종류가 정해져 있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데 그러면 그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들어가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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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의 이름은 식품구성자전거입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에서 만들어서 교육하고 있는 그림인데 이 그림의 전체적이 의미는 이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이 바로 우리 모두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의 앞바퀴와 뒷바퀴가 동그랗게 잘 만들어져 있어야 앞으로 잘 나아갈 수 있는 것처럼 뒷바퀴 안에 있는 식품군 종류 중에 어느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불균형한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뒷바퀴를 자세하게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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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바퀴를 보시면 이렇게 다섯 가지 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우리는 하루에 5가지 종류의 식품군을 섭취해야 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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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칸을 보시면 노란색으로 뒷바퀴의 1/3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의 주식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05:01
우리는 매일 3번의 식사 그리고 간식을 통해서 하루에 2번, 4번 정도의 곡류 섭취를 하고 있는데 특히 이 경우에는 혼합 잡곡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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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두 번째인 보라색 칸을 보시겠습니다. 이 칸의 이름은 고기, 생선, 달걀, 콩류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즉 단백질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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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이와 같은 단백질 어육류찬은 매일 3~4회 그러니까 끼니마다 한 토막, 두 토막씩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 동물성 지방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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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연두색의 세 번째 칸을 보시면 채소류라는 이름이 붙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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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색깔의 채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지개색에 비유를 하기도 하는데 매 끼니마다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채소섭취를 하는 것을 잘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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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분홍색으로 표시된 네 번째 칸인데 이 칸의 이름은 과일류입니다. 우리의 식사생활 안에서 간식으로 많이 섭취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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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역시 매일 한, 두 개 정도의 적정량을 가지고 있고 제철과일, 색색깔의 과일들을 잘 골라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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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마지막 칸인데 하늘색으로 표시된 것으로 우유, 유제품류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과일과 함께 매일 섭취하는 우리의 식사 생활 중 간식에 해당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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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우유와 유제품에 해당되는 것도 매일 한, 두 잔 정도 섭취를 꾸준히 하도록 권장 드리고 있고 필요하다면 저지방, 저당류 유제품 섭취를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식품군을 보셨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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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올바른 식습관 만드는 방법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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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교수님께서도 많이 말씀을 해주셨는데 뇌졸중과 고혈압이라고 제목을 정해봤습니다.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고혈압은 뇌졸중의 가장 높은 위험 인자이며 고혈압이 없는 사람보다는 있는 사람이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4~5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하는 노력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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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을 해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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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들으셔서 알고 계시는 염분, 이것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한 가지가 되겠습니다. 이 염분에 대해서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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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평균 하루 식염섭취량이 15g이상에 해당되는데 그에 반해서 혈압관리를 위한 식염섭취량은 다음처럼 적게(5g이하)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소금 1g이 어느 정도인지 눈대중으로 알아본다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를 해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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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드시는 요플레 스푼을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소금 1g은 대략 요플레 스푼 1개 정도로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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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우리의 식생활 안에서 더 짜지 않게 싱겁게 섭취하는 방법 몇 가지를 사진과 함께 보겠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자주 먹는 국, 찌개 섭취가 있는데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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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집마다 보면 국그릇은 조금 큰 그릇을 보통 사용하시는데 그릇을 조금 더 작은 그릇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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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국물섭취를 하실 때 숟가락 대신 젓가락을 사용하시면 아무래도 국물 섭취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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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상담을 하다 보면 국물 없이는 식사를 하기가 힘들다라고 말씀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매 끼니 국물, 찌개 섭취를 꼭 해야 된다고 하면 하루에 한 번이나 며칠에 한 번 정도는 국물 대신에 숭늉을 활용해 보는 것도 염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10:14
조리법에 대한 부분에서는 아시겠지만 염분섭취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삶거나 굽는 그런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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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겁게 먹는 마지막 방법으로는 양념장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소금 1g대신에 화면에 있는 양념장을 활용해 보셔도 도움이 되는데, 소금 1g을 요플레 스푼 1개로 비유를 한다면 초고추장, 쌈장, 간장 이런 것들은 1큰 술에서 2큰 술 정도가 같은 염도로 계산이 됩니다. 그러면 소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양념장을 사용하시는 것이 싱겁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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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슬라이드는 고지혈증에 대한 부분인데 고지혈증도 앞선 강의에서 교수님들께서 얘기해주셨는데

11:13
혈액에 지방질이 많은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요인도 되고 뇌경색의 위험요인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기름진 음식섭취를 조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런 방법적인 면을 고려해서

11:38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식사원칙을 3가지 정도로 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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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에서 포화지방산이 조금 높게 들어 있는 식품을 살펴보면 소시지, 베이컨, 초콜릿, 라면, 감자칩 이런 종류들이 되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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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의 예로는 감자튀김, 페스츄리, 도넛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은 조금 주의해서 섭취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2:26
두 번째로는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인데 아무래도 기름을 적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굽거나 찌거나 삶는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2:41
세 번째는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하기라고 정해봤는데 섬유소라는 성분은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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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섬유소를 잠깐 살펴보자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식이섬유소라고 제목을 정해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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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알고 계시는 채소, 과일, 잡곡, 해조류 이런 부분에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데 성인 평균 하루 식이섬유권장량이 약 20~25g정도라고 되어 있습니다.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는데 식이섬유소를 섭취하기 위한 식사원칙으로 사진을 보면서 설명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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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도정되지 않은 잡곡류를 많이 활용하거나 또는 생채소, 해조류, 과일 섭취 이런 것들이 다 식이섬유소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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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저작, 씹거나 삼키는데 어려움이 없고 소화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하얀 밥보다는 잡곡밥을 활용하시는 방법이 있고 국물 안에 건더기도 채소나 해조류 같은 것을 듬뿍 담아서 섭취해 주는 것도 식이섬유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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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보다 빵을 섭취하기 좋아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빵을 섭취할 때도 하얀 빵보다는 잡곡 식빵 또는 야채를 많이 곁들인 계란 요리 등을 활용해 주시고 빵 옆에 항상 채소나 과일 등도 곁들여 주시면 역시 식이섬유소 섭취도 함께 올릴 수 있습니다.

14:32
다음 슬라이드는 앞에서 말씀 드렸던 우리의 권장량, 아까 식이섬유소의 권장량이 20~25g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어떻게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가를 한 번 보겠습니다. 하루에 3번 식사 그리고 간식을 통해서 권장 섭취량을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잡곡밥 한 공기, 채소 두 접시 정도 그리고 과일 한, 두 개, 이 정도에 해당하는 식품에 들어있는 섬유소의 양이 계산이 되어서 나옵니다. 대략 다음과 같은 섬유소 함량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다 합치면 약 9g정도가 됩니다. 그럼 하루 3번 식사에 이와 같은 구성을 조금 챙겨서 섭취를 해 주시면 식이섬유소의 권장섭취량에 적절히 도달할 수 있겠습니다.

15:30
다음 슬라이드는 음식 메뉴명으로 알아보겠는데 첫 번째는 자주 드시는 국수 한 그릇, 두 번째 그림은 식품군 종류가 골고루 들어있는 상차림, 세 번째는 햄버거와 콜라로 담아봤습니다. 이 음식들의 식이섬유 양이 얼마나 될까 대략 계산을 해봤는데, 앞에서도 계속 강조해 드렸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식이섬유소의 섭취 증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6:16
다음은 제목이 삼킴 장애라고 적혀 있는데 앞서 재활의학과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신 내용 중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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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킴 장애 환자를 위한 식단이라고 적어 봤는데 뇌졸중을 갖고 계신 환자분 중에 음식을 삼키는 부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발생 합니다. 앞서 설명 들으신 대로 얼굴이나 입술, 혀, 목 등의 근육에 불편감이나 마비로 인해서 음식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경우인데 이와 같은 경우를 삼킴 장애, 삼킴 곤란 또는 연하장애라는 말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와 같은 삼킴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음식 섭취하는 부분이 어렵기 때문에 영양 상태가 안 좋고 불량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는데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교수님들의 처방에 따라서 식사상차림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17:23
참고로 보시면 의사 선생님들 처방 중에 1단계 아주 갈아진 형태의 식사를 해야 된다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17:29
이와 같은 경우에는 사진처럼 곱게 갈아진 형태로 식사를 하셔야 하는데 채소를 곱게 갈은 사진입니다. 부드럽고 덩어리가 없이 아주 곱게 갈아진 형태로 요플레 정도의 농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갈은 형태의 식사를 하라고 처방을 받으셨을 때도

17:55
역시 균형적인 식사는 생각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즉 우리의 주식, 곡류가 되는 영양죽도 곱게 갈고 어육류찬, 단백질인 고기, 생선, 계란, 두부도 곱게 갈아서 섭취를 하고 채소찬도 역시 갈아서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또 간식이 되는 과일, 요플레, 푸딩 등도 같이 곁들여서 균형적인 식사를 맞춰주시면 좋겠습니다.

18:26
다음 단계의 처방이 두 번째 단계인 다진 형태의 식사 처방인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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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보신 것보다 조금 알갱이가 커지게 됩니다. 음식을 씹고 삼키기는 편하게 하면서 음식의 사이즈를 0.5cm정도로 곱게 다져서 섭취하게 되는 경우인데

18:48
이 경우에도 역시 식사상차림의 모습은 앞에 말씀 드린 식품군을 모두 챙길 수가 있습니다. 영양죽 안의 건더기는 곱게 다져서 드시고 또 단백질인 고기, 두부, 계란도 다져서 섭취하실 수 있고 채소, 과일, 사과, 바나나 등도 다져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균형적인 식사도 함께 기억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9:16
그 다음 단계는 3단계라고 해서 조금 무른 형태의 식사 처방이 되는데 앞의 단계보다 조금 사이즈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덩어리가 커지는데 약 1.5cm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경우에도 역시 부드럽고 촉촉한 형태를 유지하면서 식사의 크기는 이 정도로 맞춰주시면 되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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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차림 예를 보시면 조금 더 음식의 형태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영양죽, 고기와 생선, 부드러운 채소, 과일 다 골고루 균형 있게 차려서 이런 단계를 맞춰서 섭취를 하시면서 식품군의 구성도 같이 맞출 수 있게 노력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삼킴 장애에 대한 내용인데 삼킴 장애와 관련된 부분은 의사선생님의 처방에 따라서 이와 같은 단계에 맞춰서 균형 잡힌 식사 섭취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20:24
그럼 마지막으로 정리 슬라이드를 보시겠습니다. 앞에서 계속 말씀 드린 대로 균형 잡힌 식사로 뇌졸중의 위험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음식의 간은 짜지 않게 하고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런 식사 법칙 안에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연, 금주하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년 뇌졸중의날 시민건강강좌
2019년 10월 14일 / 서울아산병원 소강당
민지연 임상영양사 / 서울아산병원 영양팀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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