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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뱃살빼기 전략(남성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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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의 살 중에 가장 끈질긴 살이 바로 뱃살입니다.
배는, 움직임이 적은 반면, 지방이 자리 잡을 공간이 넓기 때문에 살이 쉽게 붙는데요
하지만 어지간한 다이어트나 운동으로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뱃살과의 전쟁에서 이기려면, 무엇보다 뱃살의 유형을 파악하고 공략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는지,알아볼까요?

먼저, 윗배 볼록형.
팔, 다리는 가는 반면, 윗배만 볼록 튀어나온 윗배 볼록형은,
주로 폭식과 과식이 일상인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내장 사이 사이에 지방이 두껍게 자리잡고 있어 내장 비만형이라고도 하는데요
내장 비만은 내장 주위의 지방 세포들로 인해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같은 성인병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복부 비만보다 더 철저히 개선되어야 하는 유형입니다.

진영수 교수 /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Q. 윗배 볼록형의 뱃살 빼기 전략은?
- 윗배 볼록형 비만은 복부의 모양이 사과와 비슷하다고 하여, '사과형 비만' 이라고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더불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체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폭식과 과식을 피하고, 곡류와 야채, 해조류 등 섬유소가 많은 식품군과 저 지방질 식품군으로 식이조절을 해야 되며, 되도록 하루 전체 열량이 1500kcal 수준이 되도록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Q. 윗몸 일으키기 같은 복부 운동이 도움이 되나요?
- 많은 사람들이 뱃살을 빼겠다며 윗몸 일으키기 같은 복근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복부 내의 근육들을 단련시킬 뿐, 정작 줄여야 하는 내장 지방을 분해하기에는 운동시간에 비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복부의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 즉, 가벼운 조깅이나 빨리 걷기,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을 가급적 매일, 규칙적으로 30분씩 실시하고, 이 때 복부의 근력 운동을 같이 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윗배와 아랫배가 모두 남산만한게 나왔다고 해서 일명 ‘남산형 배’ 로 불리는 배를 가진 남성분들은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같이 늘어난 상태인 남산형 배는 전신 비만의 유형입니다.
이런 비만 형태의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비만인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치료 기간이 적잖이 소요되는 등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Q. 남산형의 뱃살 빼기 전략은?
- 남산형 비만은 고도비만이나 소아비만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선 기간을 길게 잡고 노력해야 합니다. 비만을 유발하는 식습관이나 행동습관을 고치고, 규칙적인 운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운동요법과 식이요법 뿐만 아니라, 약물요법 등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해야 합니다.

Q. 남산형의 배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은?(합병증 관련)
- 남산형 배는 비만 합병증인 특히 고혈압, 당뇨, 심장병, 동맥경화 등이 동반된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다이어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하루 700~800칼로리만 섭취하는 초 저열량 다이어트와 알맞은 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통한 효과는 적어도 몇 달 안에 해결되지 않고, 매일매일 하루 30분씩, 1~2년 이상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내 몸에 맞는 알맞은 운동 강도를 처방 받아,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을 장기간 지속해야 합니다.

허리띠를 한 칸, 그러니까 1인치만 줄여도 평균 수명은 3년이 연장되고, 신체나이는 5년이 더 젊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 아침에 빼려는 조급함은 버리셔야겠죠?

지금까지 건강플러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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