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open

닫기
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00:00

봄이 되면 항상 제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장애인 주관인 것 같습니다. 우리 재활의학과는 장애인과 많은 관련이 있는 과입니다. 오늘 여러 가지 주제도 관련이 있을 것 같고, 이런 강좌를 통해 환자나 보호자들께서 공부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으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환기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노인 재활입니다. 재활의학과 환자분들 중 많은 환자분이 노인 환자이고, 노인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있고, 연령 증가에 따라 생기는 여러 문제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01:48

우리나라 65세 인구 비중이 2010년 기준으로 11%입니다. 노인 인구 비중이 7%가 넘으면 고령화가 되며 14%가 넘으면 고령 사회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7%가 넘었던 것이 2000년인데, 매년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14%를 넘을 날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21%가 넘어가면 초 고령사회가 된다고 하는데,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바뀌었으며, 굉장히 급격하게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02:22

노인들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를 신문에서 발췌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경제적 활동을 못해 생기는 경제적 문제가 많았고, 이와 비슷하게 문제가 되는 것이 건강문제였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건강관리와 재활이 중요합니다. 경제적 문제는 저희가 해결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 오늘은 건강 문제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02:53

노화에 따른 건강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활동 부족은 사망의 네 번째 원인이며, 이로 인해 질병 발생과 건강 악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노화에 따른 기능저하와 동반된 만성질환으로 인해 신체 활동이 부족하게 되고, 이것이 신체 기능을 더 저하시키면서 사회적 고립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은 더 악화가 되겠죠. 결국 건강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유발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03:49

노인 재활의 목적은 장애가 있는 노인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도록 도와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의미 있는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04:05

신체 활동에 따른 신체 기능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굉장히 신체적으로 활발한 사람,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처음 20대에는 두 사람의 신체 기능에 차이가 없지만, 나이가 증가하면서 신체 기능에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능감소는 어쩔 수 없이 나타나지만 감소하는 폭의 차이가 더 심하게 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04:45

노인의 주요 4대 장해는 움직이지 않는 부동, 근력이 약해지고 감각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균형능력저하, 소변 대변의 실금, 인지장애가 있습니다. 인지장애의 경우, 알쯔하이머병 뿐만 아니라 정상적으로도 노화로 인해 감소하게 되어있는데요. 노인의 주요 4대 장해 중에서 부동과 균형능력 저하는 운동 또는 재활치료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05:20

그래서 노인을 위한 신체활동 권고사항을 보면, 앉아있는 시간보다는 움직이는 시간을 늘리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강도의 운동으로 시작하되 격렬한 운동은 피하고, 운동량은 점차 계단식으로 증가시키고, 근력운동을 같이 하길 추천합니다. 환자분들이 나이는 비슷해도 환자에 따라 신체기능의 정도는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에 맞게 운동해야 하며, 그룹운동을 권장합니다. 노인은 질병에 많이 이환되어 있기 때문에, 만성질환 혹은 질병 위험인자를 개별 관리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06:18

운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항성 운동은 근력운동 중의 하나인데요. 주 2~3일 정도 하면 좋고 8~12번 반복하는 운동을 1~3세트 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령을 이용해서 할 경우 10번씩 들어서 총 30번 정도 하면 됩니다. 아령은 너무 무거워도, 가벼워도 안 되고 최대 들 수 있는 무게의 70~80%정도가 좋습니다. 운동은 큰 근육 위주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06:53

하지 근력운동, 상지 근력운동, 체간 근육운동 등이 있는데요. 젊은 사람이 모델이긴 하지만 쪼그려 앉는 자세와 같은 하지 근력 운동이 있는데 이것이 힘들면 의자를 이용해 도움을 받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체간 근력운동에는 누워서 엉덩이 들기와 같은 운동이 있습니다.




07:20

상지 근력운동 중 이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엎드려 있는 자세인데요. 환자분들 중 실제로 누워있는 것은 잘 하시는데, 엎드려 있는 것은 잘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누워만 있는 것 보다는 엎드려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반만 펴고 있거나, 쭉 펴주게 되면 허리 스트레칭에 굉장히 좋습니다. 더 좋게는 팔굽혀펴기를 하거나 스포츠센터에 서 기구를 이용하여 적절한 방법을 교육 받아 근력운동을 안전하게 하거나 아령을 이용해서 집에서도 간단하게 상지 근력운동을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 무게는 무겁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08:15

첫 번째로 근력운동에 대해 설명 드렸다면, 다음은 유산소 운동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보통 에어로빅 운동이라고 하는데, 뛰면서 하는 운동도 괜찮지만, 실내 자전거 같은 것도 괜찮습니다. 저도 이번 주말에 홈쇼핑을 보고, X-bike라고 하는 실내용 자전거를 하나 샀는데, 집에서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나가서 걷기 운동도 괜찮지만, 비가 내리거나 하는 경우에도 집안에서 운동은 해야 되기 때문에 실내 자전거가 관절에 무리도 없고 좋은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수영도 괜찮습니다. 자기 기능에 맞추어 일주일에 3번 이상, 30~40분정도 운동하면 좋겠습니다.




09:41

유연성 운동은, 스트레칭 운동인데요. 요즘 복지관에서도 상당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나타나는 급격하게 구부렸다 폈다 하는 이런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반동을 하면 근육이 긴장하기 때문에 좋지 않고, 한번 할 때 지긋이 20초 이상 유지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가능하면 주요 근육, 관절을 전체 다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10:23

저도 저희병원 스포츠센터에서 스트레칭 하는 것을 따라 해봤는데, 나이 드신 여성분들이 저보다 훨씬 더 유연하시더라고요. 요가는 동작이 과격할 수 있어 요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스트레칭 운동을 단체로 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엎드려있거나 살짝 몸을 든 자세, 다리 당기기 등은 뼈의 문제가 없이 많이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11:01

지난주에 장애인 보건법이라 하는 공청회가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렸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사안인데요. 그래서 제가 지난 주 목요일에 여의도에 갔습니다. 그날부터 여의도 봄꽃축제가 시작하더라고요. 아시다시피 4월이 되었지만, 바람이 불고 추웠죠. 벚꽃이 많이 개화하지는 않았더라고요. 아마 이번 주에 봄꽃이 활짝 필 것 같은데, 여의도도 있고, 근처에 석촌 호수도 있으니 굳이 사람 많은 곳은 아니더라도 봄꽃 구경 즐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운동이 균형운동이 되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균형은 낙상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낙상은 근력약화, 균형감각 저하, 감각 저하, 시력 저하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로 균형을 잃고 넘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골절뿐만 아니라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절 한번 생기면 얼마나 고생을 많이 하십니까. 수술 빨리하고 재활치료도 받으면 괜찮아지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재원기간이 길어질 수 있죠. 재원기간 증가와 함께 여러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균형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13:18

중국은 타이치, 일명 태극권 같은 것을 노인 균형에 도움이 많이 되어 실제 운동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 갔더니, 일본 도요타에서는 균형 훈련하는 로봇도 있고, 재밌게 훈련할 수 있게 여러 기구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13:53

다음으로 보행 및 이동 보조기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이 약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차라리 혼자 걷는 것 보다는 보조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르신들에게 지팡이나 워커를 가지고 다니라고 권유하게 되면 남들 눈에 띈다고 굉장히 싫어하시는데요. 사실은 안전을 위해서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에 가서 노인들을 보면, 보조기구를 이용하는 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보조기구가 유모차와 비슷하게 생겨서 짐도 싣고, 의자역할을 해서 앉을 수도 있더라고요.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고령사회이기 때문에 길거리에서도 이런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우리나라도 이런 기구가 많이 나오게 되면, 사람들의 이목보다는 자신의 신체보호를 위해 보조기구 사용하는 것이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5:15

보행이 힘든 분들이 보조기구를 이용하는 모습을 한번 보겠습니다. 그냥 걸을 때는 굉장히 불안해 보이지만, 지팡이와 워커를 간단하게 짚으면 보행이 훨씬 더 안정적으로 걷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죠.




15:39

다음으로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15:45

X-ray 사진을 보면 연골사이 공간이 떠있어야 정상인데, 오른쪽은 연골이 닳아서 관절이 완전 붙어버렸죠. 이는 관절의 변화가 심하게 온 경우입니다.




15:59

나이가 들면, 관절을 많이 쓰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비만일 경우, 반복적으로 쓰면 쓸수록 관절염이 생기게 되겠죠. 관절염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은 통증, 뻣뻣해지는 것, 관절변형 등이 있습니다.




16:29

그래서 관절염의 치료는 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손상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물리치료와 같은 비 약물치료를 하기도 하고, 통증 시 진통제복용과 같이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는 관절 치환술이라하여 퇴행된 관절을 인공관절로 바꾸어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16:58

비 약물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체중감소입니다. 그러나 이게 참 어렵죠. 운동도 중요한데요. 달리기, 테니스, 농구 등의 충격을 많이 주는 운동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실내자전거, 수영 등은 체중부하가 적기 때문에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내려가기 등은 무릎의 충격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심할 경우 물리치료를 시행하거나, 지팡이, 보조기 등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7:47

약물치료는 진통제, 글루코사민, 스테로이드 관절 내 주사, 연골주사로 알려진 하이알루로난 관절 내 주사가 있습니다.




18:16

아주 심할 경우는 아까 말씀드렸던 인공관절 치환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8:20

다음으로 생기는 문제가 낙상입니다. 노인은 운동능력이 저하되고, 근골격 및 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젊은 사람보다 더 많이 낙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넘어지면 골절 등의 손상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고, 심하면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낙상 시 대부분 고관절 골절이 많이 발생합니다.



18:46

그림과 같이 넘어지게 되면, 골절이 생기고, 그로 인해 관절 치환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8:50

낙상이 어디서 제일 많이 일어나는지 아세요? 제일 많은 곳이 집안입니다.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여쭤보면 화장실이 가장 많습니다.




19:08

집에서 바닥에 물기가 있거나, 장애물이 있거나, 신발을 구겨 신고 다니거나, 집안이 어둡거나 하면 낙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19:19

낙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실내를 환하게 하고, 미끄럼 방지 매트를 이용하고, 욕실에서는 안전바나 붙잡을 수 있는 손잡이 같은 것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9:34

양말도 고무가 박혀있어서 미끄럼 방지역할을 하는 것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패드가 있는 푹신한 속옷도 있습니다.




19:46

낙상 예방을 위해서는 먹고 있는 약을 좀 줄여야 합니다. 꼭 필요한 약 이외에 불필요한 약들은 줄여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팡이나 보조기를 잘 사용하는 것도 예방에 필요합니다.




20:00

골절이 일어나면 진단을 잘해서 빠른 수술,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적극적인 재활치료도 필요합니다. 수술의 목적은 조기 보행 및 재활을 하기 위함입니다.

갑사합니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진료과 바로가기
  • 재단산하기관 바로가기
  • 센터 바로가기
  • 관련기관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4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美 뉴스위크 선정 '2019 세계 100대 병원' 대한민국 1위 서울아산병원
  • 한국산업고객만족도지수(KCSI) 종합병원 부문 8년 연속 1위 선정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