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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증의 운동요법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무상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안녕하십니까?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종우입니다. 어지럼증이라고 하면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데 우리가 한 60세 이상의 노인분들 한테는 약 30% 정도, 75세 이상 노인분들 한테는 거의 한번씩 경험해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개 어지럼증하면 머리가 핑 돌고 때로는 눈앞에 빙글빙글 돌면서 매스껍고 때로는 토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가 머릿속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하고 겁이 나실 텐데... 사실은 어지럼증의 80%의 원인은 귀의 장애 특히나 내이의 장애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귀는 기본적으로 소리를 듣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귀는 신체의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평형기능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이에는 소리를 전달하는 청각기능과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이 있다.
전정기관은 머리를 돌리거나 몸을 움직일 때, 회전운동을 감지하며, 중추신경계인 뇌와 정보를 주고 받아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만약에 이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는 어지럽거나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어지럼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비인후과적으로 양성 돌발성 체위변화성 어지럼증, 영어로는 BPPV 또는 이석증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흔하게 나타나는 어지럼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 밖에 전정기관 기능이 저하된 경우, 또는 메니에르병 등이 어지럼증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석증은 우리가 머리를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때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석이라는 것은 평형기관 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아주 미세한 조직인데 이것이 원래 있어야될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서 주위의 다른 평형기관을 자극 시킬 때 심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우리 귀의 전정기관은 3개의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으로 구성된다.
반고리관은 물이 찬 튜브같다.
우리 몸이 움직이면 반고리관 안쪽의 물이 따라 돌면서 균형을 잡아준다.

그런데 충격 등으로 이석기관에서 작은 가루같은 돌맹이들이 떨어져나와 반고리관에 들어갈 경우가 있다.
이 때 이석은 반고리관 속의 액체를 움직여서, 머리를 약간만 움직여도 심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느끼게 된다.

이석증의 치료는 아주 간단합니다.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으면 됩니다.
먼저 각 반고리관 위치에 맞도록 고안한 치료방법이 있는데요, 이건 병원에서 저희 의료진들이 증세와 안진을 관찰하면서 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 스스로 습관화 운동을 통해서 병원치료를 보완할 수 있고, 재발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 습관화 운동은 이틀정도 연속으로 증세가 안 나타날 때까지 시행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이석증 습관화운동을 배워볼텐데요.
일단 소파나 침대에 편안하게 앉습니다.

자, 먼저 어지럼증이 생기는 쪽 손을 들어보세요. (모델이 오른손 들면)
만약에 오른쪽에서 어지럼증이 생긴다면, 고개를 왼쪽, 그러니까 어지럼증이 생기는
반대쪽으로 45도 돌립니다. (모델이 고개를 돌리는 방향과 각도는 직접 잡아주시고)

몸은 오른쪽으로, 어지럼증이 생기는 쪽으로 눕습니다.
이 자세를 30초에서 1분간 유지합니다.
자, 그대로 일어나 앉으세요.
그런 다음 고개를 정면으로 돌려서, 30초에서 1분간 유지합니다.

그리고 몸을 세워서 이번엔 반대로 합니다.
어지럼증이 생기는 쪽으로 45도 고개를 돌리고, 어지럼증이 생기는 반대방향으로 눕습니다. 역시 30초에서 1분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그대로 일어나 앉으세요.
그런다음 고개를 정면으로 돌려서, 30초에서 1분간 유지합니다.

이 과정을 5회이상 반복합니다.
자, 지금부터 해 볼까요.

이석증 습관화운동을 시작합니다.
-먼저 소파나 침대에 편안하게 앉으셨죠.
-어지럼증이 생기는 반대방향으로 고개를 45도 정도 돌리고, 몸은 어지럼증이 생기는 방향으로 눕힙니다.

이 자세를 30초에서 1분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계속 이 자세를 유지하세요.(시간되면)

-1분 지났습니다. 몸을 똑바로 일으키세요.
이젠 반댑니다.
-어지럼증이 생기는 쪽으로 고개를 45도 돌린 후, 어지럼증이 생기는 반대편으로 몸을 눕힙니다. 이 자세를 30초에서 1분간 유지합니다. 움직이시면 안됩니다.
(시간되면)

-1분 지났습니다.
몸을 똑바로 일으키십시오.
고개를 정면으로 돌린 다음, 이 자세를 30초에서 1분간 유지합니다.
(시간되면)

-1분 지났습니다.
한 셋트를 했는데요, 지금부터 네 셋트를 더 실시하겠습니다.

이석증 습관화운동은 한 번에 다섯 차례씩하루 세 번이상 시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적어도 이틀이상 연속으로 증세가 유발하지 않을때까지 계속해서 시행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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