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티눈은 원뿔형태의 국한성 각질비후증입니다. 원뿔의 기저부가 피부 표면이며 꼭지가 피부 안쪽으로 향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 원인
만성적인 과도한 기계적 비틀림이나 마찰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힘이 비교적 넓은 부위에 작용하면 굳은살이 발생하고, 국소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발생합니다.
- 증상
티눈은 연성 티눈과 경성 티눈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경성 티눈은 주로 발가락의 등 쪽, 발바닥에 생기는 경우가 흔하며, 표면에 윤이 나고 상층부를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이 핵이 하부의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무디고 거북한 감각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연성 티눈은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며 땀에 의해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축축해져 희게 보이며 주로 4~5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 진단
티눈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지만, 굳은 살이나 사마귀와 감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굳은 살은 티눈과 달리 관통성 중심핵이 없으며 좀 더 넓게 비후되어 있습니다. 사마귀와의 감별은 표면 각질을 깎아냄으로써 가능합니다. 사마귀에서는 점상출혈이 나타나나 티눈에서는 각질핵이 나타나는 것을 통해 구별합니다.
- 치료
티눈은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 생기므로 이러한 원인이 제거되면 병변은 자연소실됩니다. 우선 교정 신발 및 패드로 원인을 완화해야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는 완치가 어렵습니다. Salicylic acid나 dichloracetic acid를 조심스럽게 자주 도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성 티눈의 경우 단순절제술이 효과적이며, 뼈의 돌출증이 있는 경우 돌출된 뼈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경화용액, 40% salicylic acid 반창고 등도 치료에 사용됩니다.
- 주의사항
티눈을 유발할 수 있는 기계적인 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입니다. 그러나 직업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 신발을 바꾸려 하지 않는 경우, 뼈의 구조에 의한 경우 등 실질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