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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관절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뼈들이 맞닿는 곳을 말하며 관절을 이루는 뼈들의 끝은 연골이라는 부드러운 재질로 싸여 있습니다. 연골은 쿠션 역할을 하여 관절이 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활막이라 불리는 섬유질 막으로 싸여 마찰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활액을 분비합니다.
관절의구조및 관절강,관절연골,활액,인대,골막의 위치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흔히 말하는 관절염이 되는 것인데, 관절인 경우에는 부종, 통증, 관절이 뻣뻣한 증상 등을 동반합니다. 대개 관절염의 경우 일시적인 것이 많지만 때로는 장기적이면서 영구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관절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원인은 서로 다른데, 이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으로, 노화, 관절에 생기는 상처나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무릎이나 엉덩이, 척추 관절에서 발생되고 외상이나, 골절,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는 모든 관절 부위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뼈 끝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 발생하며 통증과 부종을 일으킵니다.
관전염의원인 노화,자가면역질환,유전적요인,외상,스트레스,바이러스/박테리아

두 번째로 많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관절뿐만 아니라 인체 여러 부분에 영향을 주는 질병입니다. 주로 손과 발의 관절에서 발생되고 엉덩이, 무릎, 팔꿈치 등의 관절에서 발생되기도 하며 부종, 통증,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전염으로 인해 손가락이 휘어있는 사진 예시

주의사항

관절염이란 완충 역할을 해주는 연골이 파괴되고 관절에 염증성 변화가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칼슘
관절염 환자에게 튼튼한 뼈는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칼슘이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의 보고인 우유의 경우 실제로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인 성인 1g 정도를 먹으려면 우유 1리터 한 팩을 다 먹어야 합니다. 우유 먹기가 힘드신 분들은 유제품인 치즈와 떠먹는 요구르트가 일차적인 대용품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제품 알러지나 유당 불내성이 있는 경우에는 먹는 칼슘제제로 보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항산화 비타민
항산화 비타민은 퇴행성 관절염에 도움을 줍니다. 오렌지, 귤, 자몽 등과 같은 오렌지류의 과일들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무릎의 골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발암 물질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 줍니다. 다만 싸이클로스포린이나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은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도 낮춰주는 다양한 효과를 갖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되어 있는 생선은 고등어, 청어, 연어 등등 푸른 생선류가 있으며, 등푸른 생선에서는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촉진시키는 프로스타클란딘의 생산을 줄여 주어 관절염 염증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4. 야채류
야채 중에서도 브로콜리는 항산화제와 섬유소,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하고 항암 효과까지 갖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조리법은 살짝 찌는 것입니다. 10분 이내로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찝니다. 하루에 브로콜리 한 줌이 권장됩니다.
토마토의 빨간색은 리코핀(Lycopene)이라는 물질에서 나오는 것인데 이것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리코핀은 골관절염은 물론 여러 종류의 노화 질환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익혀 드시는 것이 이런 효능을 가장 크게 하는 조리법입니다.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 망간, 항산화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를 많이 먹게 되면 혈액 속의 항산화제 농도를 25%나 올리게 됩니다. 또 비타민 K도 풍부해서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도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A와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으로 당근을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단, 당근을 가열하는 것은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섬유소를 파괴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5. 비타민 B군
현미와 같은 곡류, 우유, 참깨, 땅콩, 달걀 노른자와 같은 음식들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군은 부종을 가라앉혀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신경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습니다. 최근에 닭에게 오메가-3(omega-3) 지방산을 함유한 사료를 먹여 낳은 달걀이 나오고 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은 식품 성분으로는 유일하게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입니다.

반대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식품 속의 나트륨 성분이 칼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을 체내에서 빼앗아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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