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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건강과 심장 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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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실버 건강과 심장 질환
이승아 교수

00:00
안녕하세요.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이승아입니다. 제가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은 실버 건강과 심장질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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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이로 인해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의 능력과 기능이 저하되어서 기존에 유지하였던 자기유지기능과 사회적 역할기능이 약화되고 있는 자로 정의합니다. 사회에서는 노인의 개념을 65세 이상의 인구로 정의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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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그림은 연도별로 노인 인구수를 그려놓은 그래프입니다. 현재 2020년인데 2017년에 전체 인구의 약 14%가 노인인구로 구성되면서 대한민국은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예측으로는 2027년 전체인구의 20%가 노인인구로 구성되면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사회로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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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을 견인했던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기대수명의 증가와 관련이 있겠습니다. 1980년대 남녀의 기대수명은 약70세, 60세에 해당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2020년 기대수명은 남성은 80세, 여성은 86세로 상당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 증가하여 이른바 100세 시대에 이를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 영상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건강한 노화와 즐거운 노년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하실 것입니다. 이는 저희도 같은 목표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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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건강수명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 건강수명이란 기대수명과 달리 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고통 받지 않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즉 독립적인 노년생활을 유지하실 수 있는 연세를 의미하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기대수명보다 더 중요한 개념으로 인지되고 있고 예를 들어 70세 어르신 같은 경우는 건강 여명이 6.2년으로 약 76세까지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실 수 있다는 개념이겠습니다. 따라서 건강수명을 길게 하고 질병으로 인해 고통 받는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고 모두가 바라시는 부분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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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사망원인을 살펴보면 1위는 암에 의한 사망, 2, 3위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이 차지하였습니다. 따라서 건강수명을 길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사망의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7년에 보고 된 사망원인을 살펴보면 1위는 암에 의한 사망이었고 2위와 3위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이었습니다. 따라서 지기지기 백전백승으로 심장질환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면 우리의 건강 수명을 길게 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진료실이 바빠서 모두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지금 시작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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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은 세계 보건 기구에서 발표한 내용인데 사망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인자들을 정리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혈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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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은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서 약70%가 앓고 있는 굉장히 흔한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왼쪽 그림을 보시면 남녀 모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고혈압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70%가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는 의미입니다. 진료실에서 환자분들이 고혈압 약을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되는 것 아닌가? 또 왜 치료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실 때가 많습니다. 우리가 당장 정상혈압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고혈압을 치료함으로써 심장병을 7% 감소시키고 뇌졸중의 위험도를 10% 감소시키기 위해서 혈압치료를 하게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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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은 연령증가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변화를 보이게 되는데 남성, 여성 모두 연령 증가에 따라서 수축기 혈압은 점차 증가하게 되고 이완기 혈압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노화에 따라서 혈관의 탄력이 점점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로 인해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인 맥압이 점차 증가하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서 목표혈압도 달라지게 되겠습니다. 제가 외래에서 쉽게 설명드릴 때에는 65세 이상 건강한 어르신은 수축기 혈압을 140미만으로 조절하셔야 된다고 말씀 드립니다. 하지만 노쇠하신 어르신들, 80세 이상이시고 거동이 불편하고 하신 분들은 저희가 혈압의 목표를 조금 높게 잡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갖고 계신 질환과 상태에 따라서 목표혈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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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저염식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국인은 하루 평균 약 12g의 소금을 섭취하게 되고 이는 일본인이나 서양인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외래에서 싱겁게 드시라고 맹탕으로 드시라고 말씀 드리는 경우가 많은데 노화가 진행함에 따라 혀에 있는 감각이 무뎌지게 되고 이에 적응하게 되면서 굉장히 짠 음식을 드심에도 불구하고 나는 싱겁게 드신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싱겁게 음식을 준비하도록 노력을 하셔야 되는데 조리하실 때 소금이라든지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은 줄여서 넣으시고 또 식탁에서 소금이나 간장을 더 첨가해서 드시는 것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 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들을 제가 예시로 말씀 드렸는데 이러시면 아마 외식하시기가 어려우실 겁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들이 굉장히 염분이 많기 때문에 외식하는 횟수를 줄이고 집에서 건강식으로 드시려고 노력하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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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많은 분들이 가정혈압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굉장히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처럼 지금 말을 하고 있고 이렇게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게 되면 혈압이 굉장히 높게 측정이 됩니다. 저는 고혈압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고혈압을 가지고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혈압은 안정시 혈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안정시 혈압은 아침에 일어나셔서 또 소변이 마려우면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소변 보고 5~10분 쉬었다가 측정하는 혈압을 기준혈압으로 잡으셔야 됩니다. 측정은 하루에 한 두 번 정도 하시는 것이 좋고 특히 처음 진단 받았을 때, 약이 바뀌거나 약을 새롭게 복용하기 시작하셨을 경우에는 촘촘하게 일주일에 여러 차례 측정을 해서 혈압변동이 어떤지에 대해서 평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저희가 외래방문 하실 때에 여러 차례 적어오시면 특히 이런 안정시 혈압을 적어오시면 그 혈압을 바탕으로 약물을 조절하는데 굉장히 많은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가정 혈압기를 하나 들이시고 여러 번 측정해서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08:17
다음은 고지혈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08:25
고지혈증, 고혈당, 흡연은 동맥경화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이것은 연령이나 가족력과 다르게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인자들이 합쳐지면 심뇌혈관 질환을 악화시키는 것에 굉장히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죽상경화증이 진행하게 되면 이렇게 혈관이 막히게 되고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의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의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 드릴 수가 있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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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스테롤 수치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중에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놓을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저희가 약물치료를 통해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게 됩니다. 외래에서 많이 하시는 질문 중의 하나가 약물 치료를 중단해도 되나요? 혹은 식사나 운동으로 제가 조절해 보겠습니다 라는 말씀입니다.

09:32
하지만 전체 콜레스테롤 중에 식사로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은 굉장히 적은 양입니다. 대부분은 몸, 간에서 합성되는 양이 콜레스테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트랜스 지방이나 포화지방산을 섭취했을 경우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머핀이나 페이스트리, 케이크, 비스킷과 같은 빵류들은 조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나는 비만하지도 않고 고기도 잘 안 먹는데 왜 고지혈증이 생기냐고 말씀을 하시는데 이것은 유전요소가 관련이 있고 특히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폐경 이후에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신 분들도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보셔야 됩니다. 저희가 약물중단에 대해서도 한 번 말씀 드리고자 하는데 약물을 중단할 경우에는 2~3개월 이후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가 잘 조절되고 있다면 약물을 유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0:50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께서 식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많은 질문들을 하십니다.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같은 경우 통곡물이나 잡곡으로 섭취하셔서 당을 줄이시는 것이 좋고 채소는 충분히 섭취하시고 지방 같은 경우는 어류 지방으로 대체하셔서 생선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일 같은 경우 생과일로 섭취하셔서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1:23
요즘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크릴 오일인데 이에 대해서는 어류에 포함되어 있는 기름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유라고 말씀 드리는 부분의 대부분은 오메가-3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였을 때에는 혈액 내에 중성지방을 낮추는 것에 효과적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 전어, 꽁치, 고등어, 삼치 등이 해당되겠습니다. 크릴 오일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인데 그러나 다른 어류의 오일에 비해서 더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구입하셔서 복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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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포화지방산 대신 불포화지방산을 먹으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해당되는 음식으로는 호두, 잣,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가 있습니다. 견과류는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어서 하루에 한줌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피하셔야 됩니다.

12:45
다음으로 말씀 드릴 내용은 활동성 저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12:53
이러한 용어들이 익숙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영양불량, 섬망, 치매, 우울, 낙상, 골다공증으로 어떻게 보면 노인과 관련되어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노쇠는 우리가 치료해야 되는 질환 중의 하나이고 그냥 내가 늙어가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보다는 저희 전문 클리닉을 통해서 이 노인증후군을 진단 받고 우리가 바꿀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29
이런 노인 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근육입니다. 근육은 에너지 저수지라고 말할 수 있는데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면 이러한 저수지가 고갈되면서 급격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쉽게 우리 신체의 항상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2011년에 굉장히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보고 되었는데 걸음속도가 빠를수록 오래 산다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은 근육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근육량이 많으신 분들은 빠르게 걸으실 수 있고 이것이 우리가 건강수명을 증가시키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는 연구였습니다. 2011년에 굉장히 재미있는 연구가 보고 되었는데 바로 걸음속도가 빠를수록 오래 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것은 간접적으로 근육량을 나타내는 지표중의 하나입니다. 즉 근육량이 많을수록 걸음속도가 빠르고 이런 분들은 오래 사신다는 이야기인데 이러한 연구를 바탕을 근육량을 유지하고 근육의 질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우리가 아까 보셨던 노인증후군을 피하는 것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4:55
따라서 어르신들이 병원에 오시게 되면 우리가 질환만 바라봐서는 안됩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다수의 기능 문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관리하고 또 이런 기능을 유지하는 것에 힘써야 합니다.

15:14
예를 들면 여러 어르신들이 만성 질환을 가지고 우리 병원에 내원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질환만을 바라봤을 때는 저희가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굉장히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사회적, 경제적, 영양상태, 운동상태, 인지기능, 우울감, 장애 이런 여러 가지 부분들을 종합해서 저희가 치료를 했을 때 그분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15:48
따라서 충분한 영양과 운동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단백질의 섭취를 충분히 하시고 또 활동량을 늘리시는 것이 건강한 노년생활을 영위하시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6:06
노화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게 되면 건강한 노화생활을 우리가 유지할 수가 있고 신체기능과 삶의 질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신 분들은 삶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고 특히 급성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노화에 대해서 너무 두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잘 이해하시고 서로 상담하면서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6:39
정리를 해보자면 노인 환자분들의 고혈압 관리, 고지혈증 관리 그리고 노인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6:47
여러 가지 인자들을 잘 조절하고 또 건강한 노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저희 서울 아산 병원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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