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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 지킴이 유산균, 바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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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건강을 위해서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를 챙겨 먹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그 중에서도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거운데요.

프로바이오틱스로도 불리는 유산균은 우리 몸에 살아 있는 유익한 미생물이라는 뜻으로 김치나 된장, 요거트 같은 발효음식에 들어 있으며,

최근에는 따로 섭취가 가능하도록 분말이나 캡슐 등의 제품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특히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며 최근에는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영양제로도 꼽히고 있는데요.

유산균은 우리의 장 건강을 위해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소화기내과 김정석 교수 인터뷰]
우리 몸에는 인체의 총 세포 수보다 많은 미생물이 군집을 이루고 서식하고 있는데 그 중 장관 내에 가장 많은 미생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내미생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및 약물대사기능을 담당하고 장관 점막의 보호기능을 유지하면서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면역조절기능 또한 담당을 해서 많은 유익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건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미생물은 평소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요.

서구식 식단의 보편화로 예전보다 동물성 지방 및 단백질의 섭취는 늘어나고 상대적으로 무기질과 섬유질의 섭취는 줄어 들면서 유해한 장내미생물이 증식, 염증성 장질환과 대장암이 증가하는 등 우리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 즉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여러 연구발표에 따르면 장 건강 외에도 암, 심장질환, 우울증, 천식, 자가면역질환, 노화, 비만 등에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아이부터 노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그만큼 별도로 유산균을 먹을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음식으로도 보충할 수 있는 유산균,
꼭 따로 챙겨야 하는 걸까요?

[소화기내과 김정석 교수 인터뷰]
모든 사람들이 유산균을 별도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소화기내과 질환 중에서는 급성으로 발생한 감염성 설사나 항생제와 연관된 설사 그리고 과민성 장증후군 등에서 유산균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산균을 투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특히 항생제와 같이 투여하는 경우 유산균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며 면역억제상태, 예를 들면 항암제를 투여하거나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또는 여러 균주를 조합하는 등 균주와 균수가 제품 별로 다양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 제품을 섭취한 후 오히려 화장실 가는 게 불편 해지거나 소화불량, 가스 생성, 복부 팽만감 등이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의 시작.
장내 유익균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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