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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VDT 증후군이란 장시간 동안 모니터를 보며 키보드를 두드리는 작업을 할 때 생기는 각종 신체적 정신적 장해를 이르는 말입니다. 게임, 인터넷 쇼핑 등 장시간의 컴퓨터 이용자와 스마트폰, 모바일 디바이스 등의 단말기를 오래보는 젊은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원인

VDT 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 사업장 요인 : 작업장 설계, 의자, 모니터, 키보드, 책상
- 근로자 요인: 나이, 신체조건, 작업습관, 과거병력
- 작업환경 요인 : 진동, 조명, 소음, 온도, 습도, 환기
- 작업 요인 : 작업자세, 작업강도, 작업시간, 휴식시간

등이 있습니다.
구부정한자세로 노트북을하고있는 남성

증상

컴퓨터나 단말기를 자주 사용하고 다음의 세 가지 증상 중에서 한 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VDT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눈이 피로하고 자주 충혈된다.
* 눈이 빛이나 자극에 민감하다.
*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느낌이다.

치료

컴퓨터 사용자들을 위한 체조는 손목과 목, 그리고 어깨위주의 체조가 효과적입니다. 주로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체조가 도움이 됩니다. 체조 방법은 8~12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3~5번 반복을 하며,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은 자연스럽게 호흡하고, 하루에 여러 번 시간이 날때마다 실시합니다.

1. 손바닥 마주대고 아래로 누르기: 양손을 앞으로 하고 마주보게 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떨어지지 않게 아래로 서서히 내린다. 이때 손바닥이 떨어지면 안됩니다.

2. 턱 뒤로 젖히기: 양 엄지손가락을 턱에 대고 머리를 최대한 뒤로 젖힙니다.

3. 손 등 누르기: 한손을 쭉 편 상태에서 손가락을 아래 방향으로 하여 손등을 지그시 누릅니다.

4. 눈 누르기: 양손을 최대한 빨리 비벼서 열을 발생시킨 후 양쪽 눈에 대고 원을 그리면서 천천히 눈동자 주변을 누릅니다.
1. 손바닥 마주대고 아래로 누르기 , 2. 턱 뒤로 젖히기, 3. 손 등 누르기, 4. 눈 누르기

주의사항

뒷머리를 비롯해 목이나 어깻죽지, 팔, 손, 손가락 등에 결림, 저림, 통증 등이 느껴지는 근골격계 장애를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를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작업 시 키보드 높이와 팔 뒤꿈치 높이가 수평을 이루고 손목에 가중되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작업대 위에 손을 얹은 상태에서 작업을 하고 화면과의 거리는 손끝을 쭉 뻗어 화면에 닿을 정도인 5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컴퓨터 작업 시에는 짧은 휴식시간을 자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개 50분마다 10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높이화면상단,모니터와40cm이상거리유지,팔꿈치각도90도내외,상체와의자각도90도내외,무릎각도90도내외,발꿈치가들리면 발 받침대사용

증상백과 - 증상에 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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