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시술/수술정보
- 정의
위세척은 위의 내용물을 씻어내는 과정으로 위의 약물, 알콜 등과 같은 독성 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용량을 섭취하였거나 중대한 합병증이 예상되는 경우 섭취 후 1~2시간 내에 세척을 시행해야 합니다. 2시간 이상이 경과하였을 때에는 위세척의 효과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전에 소화기계의 내용물을 깨끗이 하거나 위장관 출혈의 감별, 혈괴를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기도 합니다.
내경이 큰 튜브는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내경이 작을 경우 큰 입자나 약물의 조각이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세척은 인위적으로 배액하는 흡입술(suction)보다 위 점막을 손상시킬 위험이 적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검사시기
많은 양이나 고독성의 물질을 섭취하였을 때 혼수, 경련, 의식이 저하된 경우, 독극물 섭취 후 경과 시간에 상관 없이 위세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 위 내용물을 배출시키기 위해 시행합니다.
-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습니다.
- 검사/시술/수술 방법
1. 환자를 왼쪽 옆으로 눕도록 하며, 코나 입을 통하여 위까지 굵은 관을 삽입합니다. 환자의 의식이 저하되어 있거나 구역 반사에 이상이 있다면 기관 삽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한 번에 200~300ml의 위 세척액(생리식염수, 증류수)을 위 안에 삽입된 관을 통해 주입합니다. 5세 미만 소아의 경우 세척액 주입량은 50~100ml가 적당합니다.
3. 중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몸 안으로 들어가고 흘러나올 수 있도록세 세척액의 높이를 위의 위치보다 올리고 관의 끝을 아래로 내린 상태로 배액할 통에 고정시킵니다.
4. 세척에 이용되는 용량은 최소한 2L 이상이며, 관을 통하여 몸 밖으로 나오는 세척된 액이 깨끗해질 때까지 위세척을 시행합니다. 주입양과 배출양은 비슷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모든 독극물 중독 환자에게 위세척을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복용한 독극물이 강산, 강알칼리, 세척액, 석유 화학제품 등인 경우에는 세척의 효과가 없고 합병증 발생률이 높으므로 위세척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시술 후 식도나 위의 천공, 폐 흡인, 긴장성 기흉, 비출혈, 저체온, 전해질 불균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