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시술/수술정보
- 정의
생검은 병변 부위의 조직을 떼어내 병리 검사를 통해 질병을 확진하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할 시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생검의 방법은 환부로 바늘을 찔러 세포를 확보하는 경피적 침 생검(percutaneous needle biopsy)과 환부를 절개하여 직접 조직을 채위하는 개방 생검(open biopsy)이 있습니다. 개방 생검에는 개방성 절개 생검(open incisional biopsy), 개방성 절제 생검(open excisional biopsy)으로 세부화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한 조직 채취만을 목적으로 하는 생검은 절개 생검이라고 하고 종양 또는 그 의증이 되는 부분 전체를 제거하는 경우를 절제 생검이라고 합니다.
- 검사시기
질환과 관련된 증상이 있고, 영상검사 등을 통해 환부를 발견하였으나 그 부위가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생검을 시행합니다. 생검은 대부분의 악성 질환을 확진할 수 있는 유일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 준비사항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 약물(항혈액응고제, 항혈소판 제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검사/시술/수술 방법
1. 환부 및 생검 방법에 따라 국소마취나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2. 환부가 인체 내 장기인 경우 수술적 환경에서 환부에 가장 가까운 부위로 절개창을 내어 해당 장기로 접근하여 조직을 떼어냅니다. 최근에는 복강경, 흉강경 등을 이용하여 절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환부가 소화기관, 요로, 자궁, 호흡기인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접근하여 조직을 떼어냅니다.
4. 환부가 피부인 경우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위를 일부 떼어냅니다.- 검사결과
채취된 조직은 조직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확인합니다.
- 주의사항
조직이 채취된 부위는 절제된 조직의 크기, 절제 부위에 따라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생검 부위 출혈 및 감염,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폐 생검의 경우 기흉, 간생검의 경우 혈종, 신장생검의 경우 혈뇨 등 환부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절제생검 시행 후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잔여 악성 조직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 국소적 재절제 혹은 광범위한 수술을 통하여 악성 질환을 제거해야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