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시술/수술정보
- 정의
- 충수돌기란 맹장 끝에 달린 가느다란 관 모양의 기관입니다. 소아에게는 B림프구의 성숙을 돕는 면역 기관으로서 역할을 하나 성인들에게는 특별한 기능이 없습니다.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복강경이나 개복을 통해 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적응증
- 충수돌기의 염증, 파열 시 충수돌기를 절제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검사/시술/수술 방법
- 복강경 또는 개복을 통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합니다. - 수술의 성공은 충수돌기의 절제를 의미하며 그 성공률은 거의 100%에 이르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은 있습니다. - 충수돌기 기시부 염증이 심하거나 주위 장들과 한덩어리로 붙어있는 경우에는 장 절제 및 문합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충수염이 천공(구멍이 뚫림)되지 않았을 경우 5~10% , 천공된 경우 15~65% 에서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경과합병증
- 수술부위 주위 농양이나 창상 감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천공된 경우 복강내 농양 등의 합병증으로 장기간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만약 충수돌기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진행되어 충수가 터지게 되는데, 이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합병증으로는 복막염, 복강 내 농양, 장 폐쇄가 있으며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 수술도 어렵고, 후유증이 남거나, 심하면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 헬스팁
-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압통)과 눌렀던 손을 띨 때 통증(반사통)이 생기면 충수돌기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오심과 구토, 발열을 흔하며 이런 증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일시적인 우하복통이 경감되는 양상이면 충수돌기염의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 급성 염증이므로 혈액검사상 백혈구 증가가 증가하며, 초음파나 CT 검사에서 충수가 커져 있거나 터져 맹장 주위에 염증성 변화를 일으켰을 때 진단에 유용하고, 젊은 여성의 경우 여성생식기(난소, 난관, 자궁) 질환과 충수염을 구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급성 충수돌기염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발병 후 48시간 이내)가 필수적입니다. 치료법은 수술에 의해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 뿐이며, 조기에 수술을 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