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요오드 입원 치료
방사성 요오드 입원치료 안내
-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 종양의 치료 방법중의 하나로 이미 수 십 년간 전세계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임상적인 효과가 입증되어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 입원 치료하는 것은 치료기간 동안 외부와 격리시키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입원기간 중 가족면회는 되지 않으며 보호자도 함께 있을 수 없습니다.
- 치료 방법은 방사성 요오드가 들은 캡슐이나 액체를 물과 함께 한 번 복용하는 것이 전부로서 매우 간단하지만, 복용 후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과 오염방지를 위해서 아래 사항을 입원 기간 중 지키셔야 합니다.
- 방사성 요오드를 드실 때는 물 약 200cc와 함께 드시고, 드신 직후 약 1시간 동안은 가만히 누워있지 마시고 걷거나, 자세를 변화시키는 등 몸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 입원기간 동안 신 사탕이나 주스를 많이 드십시오. 이것은 침을 자주 분비시켜서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사탕과 주스를 식사 사이에 자주 드시고 나오는 침을 다시 삼키셔서 침 속의 방사성 요오드가 다시 치료에 쓰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에 약 3 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서 자주 소변을 보아야 합니다. 요의를 못 느끼더라도 낮에는 약 2시간마다 소변을 보도록 하십시오.
- 대변은 1일 1-2회 이상 보도록 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을 시는 의사와 간호사에게 말씀하십시오.
- 소변, 대변은 꼭 화장실 변기를 사용 하셔야 하며 침을 뱉지 마시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침이나 기타 분비물을 버리셔야 할 경우는 지급된 화장지로 싸서 변기에 버리며, 변기에 버리지 못하는 것은 병실에 비치된 방사성 폐기물통에 버리십시오.
- 체액이나 분비물이외의 일반쓰레기는 거의 생길 것이 없으므로 버리지 마시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일반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하십시오.
- 입원 시에 사용될 세면도구(치약, 칫솔, 면도기, 비누)나 화장품, 빗, 입원 사용품(수저, 수건, 물통, 컵)은 입원 시에 지급되지 않으니 입원 전에 미리 준비하시고 퇴원 시에는 꼭 다시 가지고 가십시오.
- 병실용 TV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TV 시청은 하실 수 있으며, 기타 책 등, 병실 내에서 사용하실 물건이 있으면 부피가 크지 않은 범위 내에서 입원 시에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쾌유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