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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추계]서울아산병원의 6년제 교육과정 필수 실무실습교육 시범운영 사례

서울아산병원의 6년제 교육과정 필수 실무실습교육 시범운영 사례

 

박윤희, 김재연, 송영천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2014년 약학대학 6년제 교육과정의 실무실습 교육시행을 앞두고 실무실습교육안이 발표되었다. 준비과정의 하나로, 약학대학 재학생 하계 실무교육과정을 6년제 교육과정 필수실무실습 교육안에 맞추어 약식 운영하고 평가를 통하여 교육여건과 역량을 점검하고자 하였다. 시범운영에 앞서 실습교안의 실습과정과 해당부서를 연결하여 실습가능 여부를 조사하였고 실습교안에 따른 목표에 맞춰 실습서를 작성하였다. 시범운영 후, 지도약사 및 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교육시행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시범운영은 약학대학 4학년 20명을 대상으로 12일간(이론교육 2일, 실습교육 10일) 19개 부서를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육코디네이터 1인 및 19명의 부서별 지도약사가 참여하여 병원약국 실무실습(입원약국, 외래약국, 주사조제실 및 암센터약국, 약품정보실, 약무과), 임상약제 실무실습(TDM, NST, ACS, 약품정보실, 임상연구약국) 및 병동약사 실무실습(임상지원실, 지역약물감시센터)을 시행하였다. 시범운영 결과, 실습교안의 14 사이트 중 13 사이트의 실습이 가능하였고 임상약제 실무실습 중 의약품 사용 평가 및 질 관리 활동에 대해서 실습교안에 따른 목적과 내용에 맞춰 교육하기 어려웠다. 또한, 병동약사 실무실습의 팀의료 활동 및 내/외과 환자의 약물요법에 대해서 현재의 임상지원실의 중환자지원, 암병동지원, 신장이식지원 부서에서 부서간 중점업무의 차이가 있어 실습교안의 교육목적 및 내용을 모두 만족시킬 수 없었다.

 

설문조사 결과, 지도약사는 실습 기간 중 약 4시간의 추가근무 시간이 발생하였고 교육에 필요한 도구와 장비 마련을 요청하였다. 실습목표에 따른 교육 달성 정도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부서에서 교육목표의 60~70%를 달성하였으나 임상지원실에서는 약 50%로 교육 달성도가 매우 낮아, 해당실습을 위한 개별프로그램 마련 또는 임상지원실 업무의 전문 심화교육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6년제 교육과정 필수 실무실습 수행을 위해서 실습목표 및 내용의 이행 가능성을 평가하여 교육 여건을 마련하고 교육수행을 위한 업무 표준화 및 업무 개발과 함께 실무실습 환경과 관련 교육자의 확보가 필요하겠으며,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수정과 보완을 통하여 약학대학 6년제 교육과정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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