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흉곽출구 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e)

정의

흉곽출구 증후군이란 흉곽 상부 구조물에 의해 상완 신경총, 쇄골하 정맥, 쇄골하 동맥 등이 압박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눌리는 부분에 따라 증상 및 통증 부위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상완 신경총이 압박받는 경우 신경형의 흉곽출구 증후군이 발생하고, 이는 95%의 비율로 발생합니다. 정맥형 흉곽출구 증후군은 4% 비율로 발생하고, 특히 20대~30대에의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동맥형 흉곽출구 증후군은 1%에서 발생하지만 가장 심각한 증후군입니다.

늑골 신경 동맥 정맥 위치등 흉곽출구증후군의 예시

원인

흉곽출구 증후군은 선천성이거나 외상이 아닌 경우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합니다.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니거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 흉곽출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흉곽출구 증후군에서는 뭉친 근육이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면 팔과 손이 저리는 증상이 유발됩니다. 가슴 쪽으로 가는 신경을 누르면 팔 뿐만 아니라 가슴에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가슴 쪽으로 가는 신경이 눌리면 유방암이 의심될 정도로 심한 가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목디스크나 오십견으로 오해하거나, 가슴 통증 때문에 유방암이나 협심증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흉곽출구 증후군은 증상으로만 판단하기는 어려우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받은 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팔목에 발생된 흉곽출구 증후군의 예시

진단

흉곽출구 증후군은 EAST(elevated arm stress test)라고 하여 환자를 앉힌 상태에서 90도 팔을 외전시킨 뒤 팔꿈치를 90도 굽히고 손을 3분간 폈다 쥐게 하는 검사법으로 진단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 3분간 통증과 증상이 발현되어 이 동작을 수행하기 어렵게 됩니다. 

 

단순 방사선 검사를 통해 종양의 유무를 검사합니다. 혈관 조영 검사를 통해 변연부 색전 혹은 혈전 등을 검사합니다. 혈관에 동맥류 등을 검사하여 압박의 원인을 찾아냅니다. 근전도 검사, 신경전도 검사, CT, MRI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흉곽출구 증후군은 상완 신경총만 침범하고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신경학적 이상, 심한 통증, 손과 팔 기능의 점진적 소실이 있을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수술의 경우 압박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신경 차단 치료 요법, 이완 요법, 약물 치료, 운동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본인과 맞는 치료법을 찾아 꾸준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