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인들에게 운동은 필수 불가결한 치료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과 운동을 하더라도 꾸준히 지속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여 그 양이 누적되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 내 주변 환경 수정 등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그러한 변화를 도와줄 수 있는 좋은 방법들입니다.
1. 적은 운동량부터 시작하자!
운동 시간이 처음부터 길 필요는 없습니다. 내 생활의 습관이 될 때까지 간단한 운동 동작들 또는 걷기 운동 한가지라도 좋으니 매일 30분씩 운동을 하고 점차적으로 3-5분씩 늘려가도록 하십시오. 최종 목표는 60분 정도입니다.
2. 하루 전체의 활동량을 늘리자!
특정 운동(걷기, 가벼운 등산, 자전거 등) 외에 하루 중 나의 활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운동 시간 외 나머지 시간에 몸을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면 혈당 조절 능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누리기 어렵습니다.
3. 만보계를 구입하자!
하루 중 나의 활동량과 운동량을 합산하기 위해 만보계를 구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 목표는 10,000보입니다.
4. 운동 친구를 만들자!
함께 운동하는 친구를 만든다면 운동이 귀찮을 때 서로의 좋은 동기부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서로의 건강을 지켜주는 동료를 만들어 보십시오.
5. 운동 일지 만들기
일기를 쓰듯이 그 날의 운동 시간 및 운동량을 노트에 기록하고 운동 직전 혈당을 1개월 단위로 비교해 보십시오. 체중과 평균 혈당의 개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운동 처방을 받자!
스포츠 의학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후 나의 체력 및 혈당 수준에 맞는 운동 처방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전하면서도 혈당, 체지방, 근육량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주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움츠렸던 몸을 펴고 운동을 하기 좋은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당장 오늘부터 건강을 위해, 혈당 조절을 위해 운동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