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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여성 건강 위험 요소를 찾자 저자 : 민병희

 

오래 산다는 것은 심장병, 뇌졸중, 암, 폐질환, 당뇨 및 관절염 등과 같은 질환에의 노출 가능성이 높기에 장수의 기쁨은 줄어든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이 모든 어려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을까? 다음 사항을 눈여겨보자.

 

 

자신의 가족병력을 참고하라

 

가족의 병력을 참고하여 특정 질병에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보라.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라

 

미국 정부의 당뇨예방 프로그램 발표에 의하면, 하루 150분 정도 심하지 않은 운동 (예:걷기)과 5~7%의 체중 감량은 당뇨에 걸릴 확률을 58% 가량 줄인다고 발표했다. 또한 미국 간호학회는 일주일에 1~3시간 동안 걷기 운동을 하는 여성은 심장 마비에 걸릴 확률이 30%나 줄어든다고 발표했다. 최근 연구는 무릎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 중, 에어로빅 등의 운동을 하는 사람은 건강해질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발표했다. 운동은 고혈압, 뇌졸중, 대장암과 골다공증을 줄여주고 낙천적인 삶을 만들어 주는 등 많은 역할을 한다.

 

 

건강한 식사 습관을 가져라

 

미국 암센터는 과일, 야채, 현미, 저지방 우유 및 육류 등을 주로 하는 식사 습관을 가진 여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장수 확률이 30%나 된다고 발표했으며, 또한 유럽의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물 섭취와 낮은 사망률과의 깊은 관련성을 발표했다. 음식물 중 야채와 과일은 많은 양의 비타민 C와 뼈를 보존해주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음을 보고했다.

 

 

담배연기를 피하라

 

우리는 누구나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본인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할지라도 정기적으로 담배연기와 접하면 심장 질환의 가능성이 두 배가 된다. 가능한 한 흡연장소는 가지 말 것이며, 금연하도록 노력하라.

 

 

 

성인 여성의 정기적 건강검진 내용

 

 
테스트 종류   검사빈도
 
종합검진(유방, 골반, 직장, 질, 피부, 갑상선, 키, 몸무게 및 혈압)   매년
 
자궁암 세포진 검사   매 1~3년 마다, 위험요소에 따라
     
혈당   3년 마다
 
콜레스테롤   5년 마다
     
갑상선기능검사   갱년기 전, 60세 이전, 몇 년 마다
 
잠혈검사   매년
     
직장 선별 검사(대장내시경)   매 5년 또는 10년
     
유방 X선 촬영   매년 75세까지
 
치아 검사 및 세척   일년에 두 번
     
녹내장 검사   50세 이후 몇 년 마다
     
청력검사   60세 이후 몇 년 마다
 

 

 

변화를 찾아라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은 일정한 단계를 밟아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다음 중 자신의 단계를 찾아서 한 단계씩 밟아가도록 하라.

 

 
단계   변화 전략 및 활동사항
 
1. 변화의 의사 전 단계
: 일상생활 습관을 변화시킬 마음이 없음
  미디어나 경험들을 통해 새로운 생활 습관에 대한 정보 입수
 
2. 변화에 대한 생각 단계
: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생활 습관을 변화시킬 의사가 있음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제고, 변화된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갖음.
     
3. 변화에 대한 준비 단계
: 곧 변화시킬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음
 

건강생활강좌를 듣거나 의사와의 상담 및 서적 구입,

변화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음

 
4. 행동단계
: 습관 변화 시작 후 6개월 이내
 

좋은 습관을 습득하고 건강에 해로운 활동은 자제하며

스스로 계속되는 좋은 습관행동에 상을 줌. 좋은 습관에서

다시 나쁜 습관으로 돌아가는 행동이 반복되는 가운데

새로이 얻은 습관이 형성됨.

   
5. 변화 유지 단계
: 변화된 행동 시작 후 6개월 이후
 
 

 

 

미국 여성의 주요 사망 요인

 

심장병(35%), 뇌졸중(8%), 폐암 (5%), 만성폐질환(5%), 유방암(4%), 독감 및 폐렴(4%), 당뇨병(3%), 사고(3%), 대장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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