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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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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되고 손쉬운 식단 제안 저자 : 이연미

▶ 영양사: “특별히 챙겨서 드시는 것이 있나요?”

당뇨인: “혼자 있는데, 뭘 챙겨 먹겠어요. 국이나 말아 먹고, 김치랑 먹죠.”

영양상담을 하다 보면 흔히 오가는 대화의 일부입니다.

하루 세끼니 식사를 하는 것이 힘들고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반찬을 직접 해야 하고, 함께 할 가족이 없을 때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 식사요법의 기본 원칙은 ‘규칙적이고, 균형된 식단’이라고 강조합니다.

균형된 식사라고 하면 여러 음식을 동시에 먹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나 꼭 그렇지는 않으며 나에게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하루 동안 고루 분배하여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끼니에 여러 가지 요리를 해서 드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매번 그럴 필요는 없으며 하루 동안 같은 요리를 드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한 끼니에 고단백 식품 중 1가지와 채소 중 1가지는 선택해 주십시오.
고단백 식품이란 고기, 생선, 두부, 콩, 계란, 조개류 등의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채소는 어제 섭취한 채소와 다른 색깔의 것을 선택해 보십시오.

 

다음은 [균형된 식사를 위한 1주일 식단의 예]입니다.

균형된 식사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
잡곡밥 보리밥 현미밥 잡곡밥 보리밥 현미밥 잡곡밥
계란찜 제육볶음 두부 데침 꽁치구이 불고기 삼치조림 두부국
브로콜리 가지나물 취나물 콩나물무침 채소쌈 무생채 버섯무침
볶음            

[요리법의 예]

요리법
요리명 재 료 요리법
브로콜리  브로콜리 1대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볶음  마늘 5-6쪽
 카놀라유 1큰술
 물 1/2컵
 후추가루 약간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위의 재료를 넣고, 2분간 볶아준다.
 분량의 물을 붓고, 브로콜리가 익을 때까지 7분정도 뒤적이며, 더 볶아준다.
 후추가루로 마무리한다. (소금간은 안 합니다.)

※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 염분(소금, 간장 등)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 국, 찌개보다 고단백 식품 1가지 + 채소 1가지 반찬을 만들어 드십시오.

 

이연미 임상영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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