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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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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피로 해소 스트레칭법 저자 : 스포츠건강의학센터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의 얼굴과 맛있는 음식들이 기다려진다. 하지만 연휴가 끝나면 장시간의 운전, 음식 만들기 등으로 어깨 및 허리, 무릎 통증 등 전신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원들이 있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법을 소개한다.

1. 한팔 뒷짐지기+목 옆으로 당기기(목/어깨)    2. 누워서 몸통 비틀기(허리) 3. 고관절 굴곡근 늘리기(골반근육) 4. 만세 돌리기(가슴/어깨)


 

1. 한팔 뒷짐지기+목 옆으로 당기기(목/어깨)   


① 한쪽 손으로 반대편 손목을 등 뒤에서 최대한 잡아당긴다.  
② 당겨진 팔의 어깨는 완전히 힘을 뺀다. 
③ 당기는 손 방향으로 머리를 기울여 목과 어깨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느낀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2. 누워서 몸통 비틀기(허리)   


① 누운 자세에서 팔을 양 옆으로 벌리고 한쪽 다리를 반대편 다리위로 넘긴다. 
② 시선은 넘어간 다리의 반대편을 바라본다. 
③ 옆 허리가 늘어나는 것을 느끼며 시간을 유지한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3. 고관절 굴곡근 늘리기(골반근육)   


① 양 무릎을 대고 선 후 한쪽 다리를 앞에 세운다. 
② 앞 무릎에 두 손을 지지하고 뒤에 있는 무릎을 뒤로 비스듬히 민다. 
③ 뒤쪽 다리 허벅지 앞과 골반 앞쪽이 약간 뻐근한 상태를 느끼며 시간을 유지한다.  
    *10~15초 3번 반복한다. 


 

4. 만세 돌리기(가슴/어깨)  


① 선 자세에서 두 팔의 팔꿈치를 펴고 손목을 뒤로 꺾는다. 
② 만세를 부르듯이 위로 올린 후 뒤로 크게 돌린다. 
③ 가슴과 어깨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느낀다.  
    *8~10회 3번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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