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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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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보양식 저자 : 윤수영

겨울은 추위를 이기기 위해 칼로리 소모가 다른 계절보다 많다. 여름보다 기초대사량이 20%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영양가가 높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음식은 몸을 부드럽게 할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 겨울 보양식으로 환절기 감기도 예방하고 건강도 챙기자. 영양팀 윤수영 대리가 추천하는 겨울 보양식 두 가지를 소개한다.<편집실>

 

굴무침

 

양질의 단백질과 철이 가득한 굴, 그리고 제철을 맞은 달콤한 무가 함께 하는 굴무침. 건강 재료가 가득 들어간 보양 요리다. 간단한 재료와 쉬운 조리과정 덕분에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이번 주말 꼭 도전해보자.

 

굴무침

 

●재료
굴 200g, 무 아주 가늘게 채썬 것 1/2컵, 고춧가루 1.5큰술, 대파 흰 부분 잘게 썬 것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마늘 0.5작은술, 소금 조금

 

● 만들기
① 무를 최대한 가늘게 채썰어 준비한다.
② 굴은 흐르는 차가운 물에 살살 씻어 물기를 빼 준비한다.
③ 준비한 채썬 무에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④ 물 빠진 굴을 넣고 살살 버무려 준다. 

 

쇠꼬리찜

 

쇠꼬리는 근육 및 관절, 피부에 탄력을 주는 콜라겐 함량이 많은 특수 고단백 식품이다. 육질은 질기나 젤라틴 성분이 많아 쫄깃하다. 담백한 국물을 내는 꼬리찜을 먹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자.

 

쇠꼬리찜

 

● 재료
 쇠꼬리 1kg, 대파 1개, 양파 1/2개, 통마늘 반통, 통후추 6~7알, 간장 1/2컵, 마늘, 올리고당, 참기름 1큰술, 설탕, 매실액, 청주 2큰술, 후추가루, 통깨 배 1/4개, 육수 2컵

 

● 만들기
① 꼬리를 냉수에 5~6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충분히 뺀다.
②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팔팔 끓으면 핏물 빠진 꼬리를 넣고 우르르 한번 끓인 후 물을 버리고 깨끗하게 씻어준다.
③ 냄비에 물 1.8리터를 부은 후 10분 정도 센 불에서 끓이다가 뚜껑을 닫고 중약불로 불을 줄여 1시간 정도 삶아준다.
④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고 물이 반 정도로 줄면 고기는 건져내고 국물은 체에 거른 후 식힌다.
⑤ 그릇에 양념재료와 배를 갈아 넣고 삶은 꼬리를 넣어 양념을 재운다.
⑥ 양념한 꼬리와 기름 걷어낸 육수를 2컵 부어 30분 정도 끓인다.

 

※ TIP. 겨울에 먹으면 좋은 음식 :

            굴, 게, 문어, 복어, 홍합, 낙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매생이, 꼬막, 미역, 김, 파래 브로콜리, 순무, 연근,

            시래기, 고구마, 마, 귤, 유자, 레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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