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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지금 바로 일어나세요! 저자 : 서영미(번역 및 정리)

 


운동을 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의자에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사망위험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암학회에서 발표되었다.14년의 추적결과 하루에 6시간 이상 앉아있을 경우 3시간 미만 앉아 생활하는 사람보다 사망할 확률이 37% 이상 높았다.


앉아 있게 되면 몸속의 포도당과 지방을 조절하는 유전자가 작동을 멈추며, 운동을 많이 한 사람도 자리에 오래 앉아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호주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당뇨병이나 심장병으로 쓰러지고 싶지 않다면 TV보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호주 빅토리아대학 심장·당뇨병 연구소가 25세 이상 성인 8,800명을 대상으로 6년간 생활습관을 추적한 결과, TV 앞에 하루 한 시간 더 앉아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26% 더 높게 나왔다. 하루 4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사람은 2시간 미만 시청하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80% 이상 높았다.

앉아있으면 왜 나쁘고, 최대 몇 시간까지 앉아있는 것이 괜찮고, 오래 앉아있은 뒤에는 어떻게 해야 몸이 다시 회복되는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자리에 앉아서 보내야 하는 사무직, 운전직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마비에 걸리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사무실에서 어떻게든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며 동료한테 이메일 보내지 말고 직접 가서 말하라는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앉아서 읽고 있다면, 일단 의자에서 일어나라.

                                                                          

출처 : Harvard Women's Health 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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