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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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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밥상] 봄철의 기력 충전! 쭈꾸미 냉이 샐러드 저자 : 이성임 영양사

쭈꾸미 냉이 샐러드

 

영양포인트 
육류나 생선이 100g에 열량이 150kcal 정도인데 비해 쭈꾸미는 52kcal로 열량이 낮은 저칼로리 식품이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간의 해독기능과 근육의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봄철의 나른함을 일깨우는 데 좋은 식품이다. 냉이는 향이 좋은 대표적인 봄나물로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A가 많아 춘곤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4~5월이 제철인 쭈구미와 냉이에 봄  기운을 북돋워 주는 어린 새싹을 곁들여 간단하면서도 상큼함으로 입맛을 돋우는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소스는 된장을 이용해서 해물의 비린 맛을 없애주면서도 새싹과도 잘 어울리는 맛을 연출할 수 있다.


재료
쭈꾸미 3마리, 냉이 100g, 새싹(종류별로) 조금씩, 무순


소스
된장 2큰술, 양파즙 4큰술, 청주 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조리법
1) 쭈꾸미는 동그란 머리 쪽에 있는 내장을 정리한 후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문질러 씻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로 헹군 후 한 입 크기로 썬다.

2) 냉이는 뿌리의 흙을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냉이와 쭈꾸미, 새싹채소를 보기 좋게 담고 소스는 먹기 직전에 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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