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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과자보다 더 좋은 견과류 저자 : 양선희(번역 및 정리)

 

그 동안 당신이 군것질 거리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과자에 손을 댔다면 오늘부터는 견과류를 선택하도록 하자. 그리고 천천히 맛을 음미하며 오랫동안 씹어보도록 노력해보자. 퍼듀대학의 연구진들은 자발적으로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들에게 아몬드를 한 번에 한 움큼(약 50그램)씩 여러 번 제공하고 각각 10회,20회, 40회로 나누어 씹어 먹도록 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20회 이하로 씹어 먹었을 때보다 40회 이상 씹었을 때 더 포만감을 느꼈으며, 배고픔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2009년 3월 미국임상영양학지 게재). 이는 음식물을 많이 씹을수록 우리 몸에 이로운 지방과 기타 영양소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견과류에는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지방은 동물성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지방이 아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므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폴란드 바르샤바 국가 식품영양 연구소의 또 다른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실험 참여자들에게 매일 120그램짜리 감자칩 한 봉지를 먹도록 하였다. 4주 후 실험 참여자들을 조사한 결과 연구진들은 저밀도 지방단백질(LDL)과 C-반응성 단백질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는 인자들이 감자칩을 먹기 전 보다 훨씬 많이 증가한 것을 발견하였다(2009년 3월 미국임상영양학지게재). 실험 참여자들에게 나타난 이러한 염증성 인자들은 동맥경화증을 촉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감자칩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한 요소들 중 하나인 아크릴아마이드는 고온의 조리과정(튀기기, 볶기, 굽기)동안 일부 식품에서 형성되는 화학물질이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습관을 하루아침에 고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오늘의 작은 노력이 당신의 평생 건강을 좌우할 수도 있다. 지금 당신 책상에 과자가 올려져 있다면 땅콩이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 : Harvard Heart 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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