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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스포츠의학센터와 함께하는 건강스트레칭 (아침체조·저녁체조) 저자 : 진영수교수 감수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오후에 왕성한 활동을 하거나 잠자기 2~3시간 전에 30분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만,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 카페인과 니코틴은 물론 음식섭취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해주고 온수 샤워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긴장이 풀리게 된다.

 

취침전 스트레칭은 근육의 이완과 심리적 이완까지 유도할 수 있어 숙면을 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우리 몸도 에너지 저장과 휴식을 위해 몸부림과 같은 최소한의 움직임을 하게 된다. 그래서 척추나 관절, 근육 등은 낮에 활동할 때보다 경직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기지개를 펴게 되는 것이다.

 

요즘같이 날씨가 추운 날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말초동맥이 수축되고, 혈관 저항이 증가하여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하는 스트레칭은 미리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호흡을 편하게 하고 각 동작을 10초간 정지하여 실시하며 3회 반복한다.

 

  전신뻗기
손을 위로하고 발을 아래로
향하게 한 다음 기지개를
켜듯이 최대한 몸을 쭉편다.

 

 

  몸통 비틀기
오른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다음 반대편 다리 쪽으로 넘긴다. 이때 고개는 반대로하고 왼손으로
오른 무릎을 지그시 눌러준다.
허리의 힘은 뺀다.

    팔꿈치 펴고 상체 들기
  양손을 가슴 앞으로 놓은
  상태에서 팔을 천천히 편다.
  엉덩이와 허리에 힘을 빼고
  상체가 젖히도록 한다.

 

    어깨 누르기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양손을
  앞으로 쭉 펴고 길게 엎드린다.
  어깨를 아래로 천천히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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