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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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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어깨통증에서벗어나고싶다! 저자 : 진영수교수 감수.

어깨결림은 어깨가 딱딱하게 굳어있는 상태 혹은 어깨가 무거운 듯 하면서 위에서 무언가 짓누르는 느낌, 그리고 나른한 듯 하면서 당기는 듯 한 상태를 말한다. 어깨는 많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목과 어깨를 이어주는 상단부를 차지하고 있는 승모근과 그 밑에 있는 판상근, 가장 크게 돌출한 부분의 사각근 등이 목줄기 통증이나 어깨결림의 원인이 되는 부위이다. 오랜 시간 컴퓨터나 책상앞에 앉아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이 부위의 근육을 만져보면 딱딱하게 굳어있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근육들이 긴장해 있기 때문이다.

 

어깨결림에 대한 특별한 진단이 없고 단순한 피로에 의한 것이라면 목욕이나 마사지를 통해서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물질을 제거해 주면 좋아질 수 있다. 컴퓨터 작업이나 사무, 운전 등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작업을 할 경우에는 1~2시간에 한번씩 자세를 바꾸어 주고, 장기적으로 어깨근육을 강화시키는 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만성 어깨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각 동작은 3회씩 반복하고 꼭 10~15초 정도의 정지시간을 두어야 한다.

 

대각선으로 목 당기기


시선은 아래로 향하고
머리를
45도 방향으로 숙인다.
머리 뒤에 손을 대고
아래방향으로
누른다. 양쪽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뒤로 깍지껴 들어올리기

 

양손을 뒤로 한 후 깍지를
낀 상태에서 어깨를 펴고
팔이 구부러지지 않게
최대한 위쪽으로 들어 올린다.
10~15초간 정지한다.

한손위로한손아래로당기기

 

누운 상태에서 한손은 위로
한손은 아래로 쭉 뻗는다.
양쪽 번갈아 실시한다.

 

 

C자 만들기

 

양손을 뒤로 한 상태에서
왼손으로 오른손을 잡고
왼쪽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머리도 왼쪽으로 숙여
전체적으로 C자를 만든다.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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