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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가정주부를 위한 건강체조 저자 : 진영수(감수)

 

 

가정주부들은 집안에서 요리, 청소, 빨래, 육아 등의 반복되는 가사노동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적지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스트레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근육 부위, 특히 목과 허리, 팔과 무릎에 통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목과 어깨 주변 통증의 경우에는 요리나 설거지, 다림질과 같이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해야하는 일들로 인해 발생되며, 바닥청소와 같이 오랫동안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반복동작을 시행하거나 싱크대 앞에 오래 서 있는 경우, 세탁물을 넣고, 꺼내고, 널기 위한 동작의 반복들로 인해 팔과 무릎의 통증이 유발된다.

 

이러한 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기본적인 체력을 보강하고, 대처 동작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작업 도중 적절한 스트레칭과 지속적인 근력강화운동을 실시해 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2회씩 실시하며, 한 동작을 10초 동안 3~5세트 반복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스트레칭만으로도 부위별 통증은 감소될 수 있으며, 관절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것이다.

 

 
 
가부좌 스트레칭
양반다리 자세에서 뒤로 누어 양손을 위로 뻗고 상체를 쭉 뻗어준다.
고개들고 상체 뒤로 젖히기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앞으로 쭉 뻗고 상체를 들어준다. 이때 다리는 무릎이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발바닥이 위로 향하게 한다. 단,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서리를 이용한 어깨 및
가슴 스트레칭

양손을 벽 모서리에 기댄 상태에서 다리를 가지런히 모은다.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게 조심해서 상체를 앞으로 쭉 내민다.
 
누워 한발 올려 무릎 당기기
누운자세에서 양손으로 오른쪽 허벅지를 잡고 가슴쪽으로 당긴다. 이때 왼발은 오른쪽 무릎위로 올리도록 굽힌다. 발을 바꿔서 교대로 실시한다.
허리 비틀기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옆으로 벌리고 오른쪽 다리를 구부려 왼쪽으로 넘기고 고개는 오른쪽으로 돌린다. 이때 어깨가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발을 바꿔서 교대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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