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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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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섭취, 약보다는 음식으로 저자 : 서영미(번역,정리)

 

 

사람의 몸에서 가장 많은 무기질인 칼슘.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한 칼슘섭취가 얼마나 중요한지, 특히 중년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한 연구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경로로 칼슘을 섭취했는지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시되어 눈길을 끈다.

 

2007년 5월자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의하면, 워싱턴대학의 연구진들은 음식을 통해 칼슘을 섭취한 여성들의 골밀도가 칼슘제를 복용한 여성들의 골밀도보다 월등히 높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대상은 건강한 183명의 갱년기 여성이었으며 이들 모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흡연이나 다른 약은 일체 복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실험은 일주일간 진행되었고, 각각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 A는 70% 이상의 칼슘을 식품에서 섭취, B그룹은 70% 이상의 칼슘을 칼슘제에서 섭취, C그룹은 식품과 칼슘제에서 골고루 섭취한 후 골밀도를 측정했다. 식품에서 칼슘을 섭취한 A그룹은 하루 평균 830mg의 칼슘밖에 섭취하지 못했지만, 칼슘제에서 하루 평균 1,033mg을 섭취한 B그룹보다 더 높은 골밀도를 나타냈다. 식품과 칼슘제에서 골고루 칼슘을 섭취한 C그룹은 이 중 가장 높은 골밀도를 나타냈으며 양적으로도 가장 많은 1,620mg을 섭취하였다. 이는 골밀도 측정의 기준이 되는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식품을 통해 섭취했을 때와 그리고 칼슘제와 병행해서 균형 있게 섭취했을 때 골밀도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즉, 칼슘제만 많이 섭취한다고 좋은 게 아니라 식품과 섞어서 적절히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골밀도 향상에 더욱 좋다는 결론이다. 단, 식품으로만 칼슘을 섭취하기에는 성인 하루 평균 권장량인 1,200~1,500mg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칼슘제를 함께 복용해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게 좋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들

 

 
플레인 요거트 415mg   익힌 시금치 291mg
 
과일맛 요거트 345mg   치즈 207mg
 
우유 1컵 306mg   단단한 두부 163mg
 

 

출처: Harvard Women's Health 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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