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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오래 살려면 많이 걸어라 저자 : 국제교류지원실

 

 

가벼운 운동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 좋은가? 이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해 하와이의 호놀룰루 심장센터는 7백7명의 금연자들을 대상으로 걷기 운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했다.

   

지난 80년 이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61∼81세의 은퇴한 남자들로 모두 운동이 가능한 사람들이었다. 12년이 흐르는 동안 2백8명이 사망했고 실험이 끝났을 때 드디어 걷기가 사망위험도를 감소시켜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루에 적어도 3.2㎞ 이상 걷는 남성의 사망률은 하루에 1.6㎞도 걷지 않는 남성보다 50% 낮았다. 하루에 1.6∼3.2㎞정도 걷는 그룹은 중간정도의 사망률을 보였다. 걷기 아닌 다른 형태의 규칙적인 운동도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하루에 1.6㎞ 가량 걷는 운동은 12년 동안 사망률을 19%나 줄여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93년 하버드의대가 하루에 2㎞씩 걸으면 0.5㎞를 걷는 남성들보다 사망 위험률이 22%나 낮았다고 연구발표한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운동효과에 유전적인 원인이 개입돼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번에 1만 6천 명의 일란성 쌍둥이를 대상으로 연구했다. 지난 75년부터 20여 년간 핀란드에서 진행된 이 연구에 따르면 1개월에 6번씩, 한번에 30분 이상 활기차게 운동한 그룹은 운동을 거의 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사망률이 낮았다. 건강에 나쁜 생활습관을 감안하더라도 사망위험도는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에서 43%, 가끔 운동하는 사람에서 29% 줄었다. 유전적으로 유사한 쌍둥이들을 비교했을 때도 쌍둥이 중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은 거의 운동을 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56%정도 낮았다.

  

새로운 연구들은 운동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많은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하루에 1.6∼3.2㎞ 걷는 운동도 건강에 도움을 준다. 1개월에 6회 이상 활기차게 걷는 운동은 유전적 요소나 가족내 병력을 감안하더라도 건강증진에 더욱 큰 도움을 준다. 운동시간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 거기에 대한 정답은 없다. 개인의 여유시간, 취향, 체력에 달린 문제다. 하여튼 운동할 수 있는 사람은 운동하는 만큼 건강에 이롭다. 하루에 1.6∼3.2㎞씩 걷는 것은 최소한의 운동 목표지만 활기찬 걸음으로 4.8∼6.4㎞를 걷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리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 많이 운동하기를 권한다.

  

걷기는 이상적인 운동형태이며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찰스 디킨스는 "걸어라, 그래서 행복하라, 그리고 건강하라"고 말하지 않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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