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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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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 단식 저자 : 비만클리닉

 

                                              

 

단식이란 물을 제외하고는 다른 음식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단식원에서 주로 하는 생수 단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단식을 하면 누구나 체중이 줄게 되어 있습니다. 단식 초기에 급격한 체중 감소가 일어나지만, 50%이상이 수분 배설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모든 영양소가 부족해지므로 꼭 빼야할 체지방뿐만이 아니라 체단백질과 전해질의 소모도 아주 많아집니다. 이러한 근육 등 지방을 제외한 인체 성분들의 과한 손실이 일어나 이뇨 작용, 칼륨 배설 작용, 염분 배설 작용이 일어나 따로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으면 자체로는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근육 등의 조직이 소실되면 휴식시 기초 대사량도 떨어져 심한 피로감이 유발되고, 활동량이 감소되고, 운동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두통, 빈혈, 어지러움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몸은 활동량을 오히려 줄여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려는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탈수로 인한 케톤증, 저혈압, 요산에 의한 통풍, 담석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후 다시 식사를 시작할 때 기초대사량이 감소되어 칼로리가 적은 식사를 하여도 요요 현상이 생겨 체중이 원래대로 다시 회복되거나 심지어 더 늘기도 합니다.

  

단식은 처음 체중을 빼는데는 효과적으로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균형잡힌 저열량식이와 활동량 증가, 잘못된 생활 습관 교정임을 잊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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