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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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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아 달아 밝은 달아… 저자 : 지경아

땅콩 이미지

 

정월 대보름은 음력 1월의 달이 가득 찬 보름날로 신라시대부터 지켜 온 명절이다. 

 

달을 보면 운이 좋다고 하여 달맞이 놀이를 즐기기도 하고 어린아이가 봄을 타고 살이 여위는 것을 막기 위해 백(百)집의 밥을 얻어다가 절구 위에 앉아서 먹는 풍습도 있었다. 또한 새벽에 일어나 사람을 불러서 대답을 하면 ‘내 더위 사가라’하며 더위팔기를 하여 병이 없는 여름이 되길 기원했다.

 

음력 정월 보름날에 오곡밥을 별식으로 지어먹는 풍습은 <동국 세시기>에 전해지는데 ‘봄을 타서 살빛이 검어지고 야위어 마르는 아이는 대보름날 백집의 밥을 빌어다가 절구를 타고 개와 마주 앉아서 개에게 한 숟갈 먹이고 자기도 한 숟 갈 먹으면 다시는 그런 병을 앓지 않는다’라고 기록돼 있다.

 

더불어 대보름날 새벽에는 “일년 열 두달 동안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주십시오”라고 축수하며 날밤, 호도, 은행, 무, 잣, 땅콩 등의 부럼을 깨물어 1년 동안 부스럼을 면하고자 하는 풍습도 전해진다.

 

 

정월 대보름의 대표적인 절식인 오곡밥과 부럼의 영양적 밝기 정도를 살펴보자.


찹쌀에 콩, 차조, 수수, 팥, 콩을 섞어서 밥을 짓는 오곡밥에는 비타민 C를 제외한 모든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영양식이다. 오곡밥의 콩은 포화지방이 적고 필수 아미노산 융합이 가능한 형질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비타민 (비타민 A , E , K , B)과 균형 잡힌 미네랄(칼륨, 철분, 인, 칼슘) 성분이 함유되어 건강에 이로움을 준다.

 

팥이 섞인 오곡밥은 쌀밥의 부족분인 라이신을 보충하게 되어 단백질 뿐 아니라 비타민B가 자연스럽게 보완이 되어 1 + 1 = 2의 산술적 형식처럼 영양적으로 영양가의 상승 효과가 있다.

 

차조는 식이요법에 좋은 곡류로써 신장을 이롭게 하고 위 장을 보호하고 소화 촉진 및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이는 대보름 같은 명절에 오곡밥으로 건강을 지킨 조상들의 지혜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부럼으로 많이 이용되는 땅콩, 잣, 호도 등은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및 암예방 효과가 있다.

 

땅콩에 가장 많은 성분인 지방분은 동물성 지방에 많은 고체 지방산이 아닌 불포화 지방산이다.

 

이는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혈청 콜레스테롤치를 조정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혈관 벽에 붙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혈액 세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작은 기름 알갱이로 된 인산이 많아 유화제 역할을 하고 소화를 도와주기도 한다.

 

고단백, 고지방 성분에 비타민까지 풍부한 식품이기는 하나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심장병, 또는 여드름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호도는 간과 신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증강하며 변비와 가래를 없애는데 좋다고 널리 이용되어 왔다.

 

또한 호도는 땅콩과 마찬가지로 필수 지방산을 함유한 지방함량이 높아 열량이 높은 식품이고, 트립토판의 함량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한 비타민 B 1과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올해도 정월 보름날 맑은 밤하늘에서 둥근 보름달을 보며 한 해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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