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
유방복원 후 방사선 치료의 필요성
유방보존술의 수술 방법은 근치적 유방절제수술과는 달리 유방내의 암 조직과 겨드랑이 림프절 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유방암이 다발성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만져지는 암 덩어리는 깨끗이 제거가 되었어도 남아있는 유방내의 어떤 다른 곳에는 눈에 안 보이는 미세한 암세포가 20%-30%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선치료를 시행함으로써 미세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여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미국의 NSABP(National Surgical Adjuvant Bowel & Breast Project)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기 유방암에서 유방내의 종양만 제거한 경우, 10년 후 유방내의 재발율이 40%인 반면, 방사선 치료를 추가 한 경우는 재발율이 9%미만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방사선 치료방법
본원에서는 종양이 제거된 후 남아있는 유방과 주위 림프절을 모두 포함하는 5문 조사방법(5 fields technique)을 사용하여 방사선 치료 후 탁월한 미용효과와 최소한의 부작용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가 시행되는 순서
- ① 유방 보존 수술 후 2-3주 후에 수술 상처가 아문 다음에 방사선 치료를 위한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주의: 유방 보존 수술 후 상처가 아물 때까지 수술 받은 쪽의 팔의 운동을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이는 겨드랑이 부위에도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팔이 충분히 들려야 하며, 운동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어깨가 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② 치료 계획의 결과에 따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더욱 정밀하게 치료부위를 정합니다. (① ②에 소요되는 기간은 최소한 2일)
③ 치료 계획을 세우면 외래에서 3일째부터 방사선 치료가 시작됩니다. 전체 방사선 조사부위를 매일 치료하며, 1주일에 5일 (월-금) 치료하며, 1회 치료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전체 치료 기간은 6-7주 소요됩니다.
④ 어떤 환자에서는 유방암을 제거한 부위 근처에 추가의 방사선을 주기 위해서 전자선을 이용하는 방법과 192-Ir 동위원소를 이용한 고선량 근접치료기를 이용한 근접치료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⑤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은 치료 횟수로 31회(약 6-7주)가 소요되며, 만약 전자선이나 고선량 근접치료를 추가하는 경우는 약 1-2주가 추가로 소요됩니다.
부작용
급성부작용
정확한 컴퓨터 계획과 최신 장비를 이용하므로 심각한 피부반응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피부의 색소 침착이 조금 증가할 수 있고, 피부가 건조해 질 수 있으며 그 외에 식욕감퇴, 오심, 구토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수술부위에만 방사선을 쪼이는 것이므로, 항암제 주사 치료 시에 생기는 머리가 빠지는 부작용은 방사선 치료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팔의 부종이 가장 흔하며 이외에 유방부종, 유방의 섬유화, 방사선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의 부종은 겨드랑이 림프절의 절제 정도에 따라 발생 빈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방사선 폐렴은 현대적 방사선 치료 방법으로 가능한 한 폐의 방사선 조사를 줄임으로써 그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성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한 정도로 발생하고, 발생빈도는 약 5%미만입니다. 만약,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여도 대부분 투약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주의사항
- 방사선 치료를 위해 피부에 표시된 선을 지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샤워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방사선 치료부위의 피부는 약해질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로 샤워하거나, 문지르지않도록 합니다. (피부자극을 피합니다.)
- 식사는 특별히 제한 되는 것은 없습니다.
정기검진
- 유방 보존 수술 후에는 남아 있는 유방 내에서 암이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유방절제수술을 받은 환자보다는 좀 더 관심을 갖고 유방 자가 검진을 꼭 권합니다. (유방 자가 검진 안내문 참조)
- 6개월마다 유방 클리닉을 통하여 수술부위 관찰 및 유방촉진을 시행하며, 필요하면 방사선종양학과도 같은 날짜에 맞춰 방사선치료에 따른 부작용 등을 검사합니다.
- 6개월마다 꼭 유방사진촬영을 (필요하면 유방초음파도 같이) 시행하여야 합니다.
- 정기검진상 유방에 재발이 발견되었을 경우는 유방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유방에만 국소재발이 되어 유방을 절제하는 경우엔 대부분 완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