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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응고제 복용 환자의 영양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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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내용을 다시 요약 정리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와파린을 복용할 때 식품 내의 성분 때문에 약의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들어갔다 하면 이런 식품들을 무분별하게 제한하면서 영양 불균형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양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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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간호사님께서도 설명 한 번 하셨는데 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느냐, 아니냐? 인지가 부족한 경우에는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졌다고 보고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식사와 관련된 주의점에 대해서 함께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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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와파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양요인이 몇 가지가 있는지 한 번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비타민 K가 있고 두 번째, 건강보조식품이나 민간요법이 있고 세 번째로 술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비타민 K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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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K는 기름에 잘 녹아서 흡수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이것은 조리할 때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식품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고 비타민 K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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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내 세균으로부터도 합성이 되기 때문에 결핍증이 흔한 영양소는 아닙니다. 이런 비타민 K는 골격과 치아 형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응고 활성화를 돕는데 그 이야기는 혈액응고를 도와주는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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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를 묽게 하려는 혈액응고를 억제시키는 와파린과 반대되는 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비타민 K 섭취량에 따라서 INR반응이 어떤지 살펴보면 우선 우리가 평소 섭취량을 유지한 상태에서 INR수치를 2-3을 안정수치로 잡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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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와파린 용량 약물을 잘 처방 받고 이렇게 평상시 식사를 잘 유지한 상태라면 잘 유지하고 있을 때에는 INR수치가 안정적으로 잘 유지가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컨디션이 안 좋습니다. 감기나 설사, 복통이나 구토가 심해져서 섭취량이 갑자기 줄었을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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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전체적인 섭취량이 줄다 보니 비타민 K섭취량도 줄어듭니다. 그러면 와파린과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요인이 줄어들다 보니 와파린의 효과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INR수치가 줄어들면서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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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평상시 식사를 잘 유지하다가 갑자기 누가 좋다고 하는 것을 드시면서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추가적으로 드신다면 와파린의 영향에 반대되는 요인인 비타민 K의 섭취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약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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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R수치가 감소되면서 혈전 생성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와파린을 복용하실 때 식사에서 중요한 것은 평상 시 본인의 식사 패턴을 유지하는 것,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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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어떻게 해야 잘 유지할 수 있는지 비타민 K를 어떻게 하면 적절하게 먹을 수 있는지 이런 질문을 하실 것입니다. 비타민 K는 권장하는 섭취량이 있지 않습니다. ‘최대 이 정도까지만 먹어야 합니다’ 하는 상한 섭취량도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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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야기는 비타민 K 섭취량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약물 처방 받았던 당시에 식사패턴을 일괄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유지할 때에는 하루 3끼를 식사하든 2끼를 식사하던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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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고루 드시는 것을 해주셔야 본인의 식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균형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균형적인 식사를 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보통 이 그림을 참고로 보면 앞 바퀴에 있는 수분 섭취와 뒤에 있는 영양소 섭취를 골고루 해주면 활동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잘 낼 수 있다는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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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뒷바퀴에 있는 식품 종류들은 보통 쉽게 말하면 하루에 내가 꼭 먹어야 하는 식품 종류입니다. 이 중에서 제일 많은 색을 차지하는 노란색 곡류는 흔히 밥을 대표로 볼 수 있고 그 외에 전분이 있는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밥과 간식으로 주로 많이 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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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에 밥 드실 때 반찬을 골고루 드시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골고루 드실 때 첫 번째 반찬은 고기, 생선, 달걀, 해산물 같은 단백질 반찬입니다. 두 번째로 또 한가지 드셔야 하는 식품군 종류는 채소류, 그래서 밥에 단백질 반찬과 야채반찬을 드시는 것을 골고루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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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과 우유는 하루에 한 두 번 정도 간식으로 드시는 것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드시면 골고루 드시는 것이 되는데 그러면 이 중에서 비타민 K가 주로 많이 들어있는 것은 어떤 것들인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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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종류에서 콩이 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야채는 모든 야채가 다 많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고 특히 푸른 잎 채소,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일단 인지 해두시고 그러면 각각의 식품의 종류들을 얼만큼 먹을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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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했던 곡류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밥이 있고 전분이 있는 음식이 곡류 부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밥과 빵, 국수, 고구마, 감자 같이 전분이 있는 식품들이 곡류 군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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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모두 비타민 K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식사나 간식으로 드실 때 충분히 자유롭게 드실 수 있습니다. 밥 드실 때 반찬 중에 첫 번째 반찬으로 단백질 반찬을 말씀 드렸습니다. 어육류 반찬이라고 해서 고기, 생선, 계란, 두부, 콩 종류이고 이 중에서 콩을 제외하고 고기, 생선, 계란 같은 단백질 반찬은 반찬으로 자유롭게 섭취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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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에서 콩은 먹지 못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콩은 콩밥이나 콩자반, 청국장 찌개나 두부 정도로 반찬으로 드시는 것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서는 안 될 것은 콩 자체도 비타민 K가 많은데 여기에 콩 물, 콩을 직접 갈아서 드시거나 콩 비지 또는 낫또, 분말이나 환, 청국장 분말이나 환으로 드시는 것은 비타민 K를 반찬으로 드시는 것보다 10배 20배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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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콩 물, 콩 비지, 분말이나 환 형태로 드시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찬 형태로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비타민 K가 적은 아이들은 몰아서 먹었다가 안 먹었다 한다 해도 함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몰아 먹고 안 먹고 하는 것에 편차가 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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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는 콩 종류는 어느 날 청국장, 콩자반, 청국장 찌개에 두부 넣어서 한꺼번에 이 4가지를 다 먹었어요. 그런데 우리가 항상 반찬을 청국장 찌개만 먹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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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다음 날 이런 음식을 하나도 안 먹습니다. 그러면 편차가 굉장히 커집니다. 그래서 이런 음식을 드실 때, 예를 들면 내가 콩밥을 계속 먹는 편이라면 콩 밥을 계속 유지해 주십시오. 그러다가 청국장 찌개 먹는 날은 콩밥 드시지 말고 콩을 빼고 일반 밥을 드십시오.

07:18
그래서 그런 패턴을 잘 유지만 해주시면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드시더라도 본인이 그 선에서 잘 조절을 해줄 수 있으니까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들을 몰아서 들쭉날쭉 드시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07:36
그 다음에 두 번째 반찬으로 야채가 있습니다. 채소 반찬, 그 중에서 푸른 색 채소에 비타민 K가 많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푸르지 않은 채소로 양파, 연근, 버섯, 당근, 가지와 같은 채소들은 비타민 K의 함량이 적어서 이 또한 반찬으로 드시는 것은 충분히 드실 수 있습니다.

07:55
자유롭게 드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푸른 잎 채소로 시금치, 비름, 부추, 근대, 아욱, 쑥, 갓 이런 것들이 푸른 잎 채소입니다. 이것들은 반찬으로 드시는 것 정도는 괜찮습니다. 즙, 엑기스, 분말형태로 드시는 것은 절대 제한하고 있습니다.

08:12
앞에서 콩 분말, 환을 드시지 말라고 말씀 드렸던 것처럼 비타민 K를 굉장히 많은 양을 한꺼번에 드시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형태로는 드시지 않도록 하고 나물이나 생채같이 반찬으로 드시는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08:24
다만 이것도 콩과 마찬가지로 어느 날은 시금치 나물이 너무 맛있어서 아침, 점심, 저녁을 시금치나물로 한 접시씩 드셨습니다. 그러다가 그 다음 날 또 안 드시고 들쭉날쭉 드시는 것 하지 마시고 나는 보통 하루 3끼니 중에서 2-3번 정도는 푸른 잎 채소를 먹었다면 그 패턴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08:43
예를 들면 오늘 시금치 나물과 근대국을 드셨다면 다음 날은 비름나물이랑 아욱국정도 드시는 것으로 패턴을 유지하면 비타민 K를 많은 양으로 들쭉날쭉 드시지 않게 되어 조절을 잘 할 수 있습니다.

08:59
이렇게 해서 곡류 밥과 단백질 반찬, 야채반찬을 드시는 것까지 말씀을 드렸고 거기에 기름 섭취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조리할 때 흔히 사용하는 기름도 기름 종류에 따라서 비타민 K함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09:13
앞에서 살짝 언급을 드렸는데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라는 이야기는 기름에 잘 녹아서 흡수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 이야기는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기름 섭취량에 따라서 또는 내가 지방 소화 작용하는 것에 따라서 비타민 K의 흡수율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09:37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섭취량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상 시에 우리가 반찬으로 조리할 때 무치거나 볶거나 하는 정도의 기름은 기름 종류에 상관없이 쓰셔도 됩니다. 그런데 기름을 많이 사용하고 그 기름을 많이 먹게 되는 튀김 종류와 전 종류를 드시게 된다면 가능하면 비타민 K함량이 높은 대두유를 사용하기 보다는 그나마 적은 옥수수유나 포도씨유를 대체해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10:07
그것을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나머지 식사는 제가 밥과 단백질 반찬, 야채반찬을 말씀 드렸고 과일과 우유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까 제가 하루에 1-2가지 간식으로 드시는 것을 말씀 드렸습니다.

10:22
이것도 마찬가지로 야채처럼 즙이나 엑기스 형태로 드시는 것만 안 해주시면 과일종류 상관없이 드시는 것 할 수 있습니다. 우유나 두유나 요거트 같은 유제품도 하루에 1-2번 정도 드시는 것 유지하시면 됩니다.

10:34
특히 두유의 경우는 한 팩씩 매일 드셨다면 그 한 팩 드시는 것을 매일 유지해주십시오. 드셨다가 안 드셨다가 어떤 날은 4-5팩씩 드셨다가 하는 거 하지 마시고 한 팩씩 드셨다면 그거 일관되게 유지하는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50
앞에 말씀 드렸던 곡류, 단백질, 채소 말씀 드렸고 다 자유롭게 드실 수 있는데 콩이나 푸른 잎 채소를 드실 때 본인의 식사 패턴과 맞춰서 일정하게 드시도록 말씀 드렸습니다. 우유나 과일 같은 간식으로 1-2번씩 챙겨 드시면 균형 잡힌 식사 일관되게 유지하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11:10
두 번째, 와파린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의 두 번째가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민간요법입니다. 앞에서 계속 해서 말씀 드렸지만 즙이나 엑기스 형태나 추출물 같이 농축해서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고 그리고 일단 출처가 불분명한 건강보조식품이나 민간요법의 경우에는 와파린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검증되지 않는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일단 민간요법, 건강보조식품은 일체 금지, 삼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1:44
일단 보시면 앞에서도 설명 한 번 해주셨는데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 같은 제제나 대추나 마늘, 생강, 양파는 식사 형태가 아닌 즙이나 엑기스 형태로 드셨을 때 이야기입니다. 이런 형태를 드셨을 때는 INR의 수치가 높아져서 출혈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12:03
앞에서 살짝 언급 드렸던 푸른 잎 채소가 비타민 K 함량이 높아서 즙, 엑기스 드시지 말라고 했는데 비타민 K 함량이 적었던 마늘이나 생강, 양파 같은 것들은 자유롭게 반찬으로는 드실 수 있다고 했습니다.

12:17
이런 아이들도 즙이나 엑기스로 농축해서 드시다 보면 INR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관여하기 때문에 절대 반찬이 아닌 즙이나 엑기스 형태로 드시는 것들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코엔자임 Q10, 녹차 추출물, 인삼 같은 경우는 반대로 INR수치를 떨어뜨려서 혈전 생성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2:38
근거가 불충분한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마지막으로 와파린의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술이 있습니다. 술은 쉽게 말하면 와파린의 약물 효과와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12:56
그래서 INR수치를 높이면서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주를 했던 환자와 술을 드셨던 환자와 비교했을 때 혈액응고수치가 일정하게 잘 유지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주종에 상관없이 금주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13:13
혹시나 피치 못할 상황에서 드시게 되면 여성의 경우 하루 1잔 이내, 남성의 경우 2잔 이내까지만 드셔야 합니다. 만약에 이런 패턴이 반복되고 자주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해서 INR 수치를 밀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13:33
앞 내용들을 다시 요약 정리해서 보면 일단 비타민 K 섭취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사를 규칙적으로 드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에 식사량이 확 줄어들거나 아니면 여행이나 체중조절이 필요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면 식생활 습관이 변화되기 때문에 의료진에게 반드시 말씀 하셔야 합니다.
13:58
필요하면 영양상담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외래 진료에 오셨을 때 영양상담을 받고 싶으시면 그 때 영양상담 요청을 하시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K의 함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모든 식품을 다 제한해야 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14:13
반찬형태로는 얼마든지 드실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즙이나 엑기스, 분말, 환 같은 형태로 민간요법이나 건강보조식품들을 드시는 것은 모두 주의하셔야 하고 삼가 하셔야 합니다. 앞서서 좀 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금주를 해주셔야 혈액응고수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한 가지라도 제외할 수 있기 때문에 금주해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14:38
상기 사항만 잘 지켜주시면 INR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은 선에서 잘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시간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제10회 심장질환자의 항응고제 관리강좌

2018년 11월 13일(화) /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

06.항응고제 복용 환자의 영양관리
전수경 영양사 / 영양팀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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