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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 : 장 건강과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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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에서 80세까지 성인남녀의 2천명 정도를 대상으로 해서 5일 정도 갤럽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및 내용에 대하여 같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30이라는 것은 ‘일주일에 5회 30분씩 중간 강도이상의 운동을 하면 대장이 건강해집니다.’ 라고 합니다.

00:32
WHO에서 권하고 있는 운동 정도입니다.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의 정도입니다. 중간강도, 고 강도, 고강도로 75분 정도 중간 강도는 전체의 일주일에 150분을 하는 것입니다. 고강도라고 하면 그 절반 정도 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WHO에서 권하고 있습니다.

01:04
환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관심이 있냐고 물어보았더니 당연히 90%가 관심이 있고 10%는 관심이 없다고 하였는데 이상할 정도로 사실은 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있습니다. 건강을 위하여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냐?

01:25
1번은 운동, 60% 정도가 운동이라고 생각했고 우리 나라 사람들은 먹는 것, 섭식에 대하여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 합니다. 두 번째로는 54%가 식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에 대장앎에 대한 홍보가 식이에 대하여 했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01:52
다음 질문으로 운동과 대장암의 관련성이 있는 것 같은가? 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하여 70%가 예방할 수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러면 대장암 환자들에게 재발 방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67% 정도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대답하였고 이것은 설문조사 입니다.

02:21
WHO에서 운동 권장은 일주일간 중간강도의 운동을 150분 이상, 그래서 아까 말씀 드린 대로 5일간 30분씩 하시면 된다고 권하고 있고 고강도 운동은 75분, 또는 이렇게 하면 된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02:42
그러면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과연 어떤 이유에서 운동을 권하고 있는지 사실 환자나 일반인들도 운동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진짜 암을 예방할까? 아니면 이것이 암의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될까에 사실은 머리로는 생각하고 있지만 마음에 와 닿지 않은 내용입니다.

03:05
연구들이 있었는데 운동이 대장암의 발생을 20-25%정도 감소 시킨다는 연구가 있고 대장암환자에서는 운동이 대장암의 재발률 및 사망률을 50% 정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했던 연구가 외국 잡지에 실린 것도 있었는데 용종의 발생률도 낮출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03:33
그러한 대표적인 연구들을 살펴보면 그냥 운동이 무조건 예방을 한다는 것은 아니고 이것은 사망률입니다. 사망률을 떨어뜨리는 것은 18MET이상의 운동을 한 사람에게 예방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사망률과 재발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03:59
생존율도 마찬가지로 18MET이상의 운동을 하는 사람에 대하여 생존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과연 MET라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외국에서 계산을 하려고 만든 것 같습니다. 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 있을 때 쓰는 운동량을 1MET라고 했을 때 우리가 저강도 운동은 3MET이하로 하는 운동을 저강도 운동이라고 합니다.

04:36
중등도강도의 운동은 3-6MET정도로 운동하는 것을 중등도강도의 운동이라고 합니다. 고강도 운동은 6MET이상을 했을 때 고강도운동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아까 말했던 18MET, 3-18MET라고 하는 것은 일주일에 이 정도 운동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05:01
그러면 잘 와 닿지 않으니 예를 들면 천천히 평지를 걷는 것은 2MET정도이고 컴퓨터 하면서 앉아있는 것도 가만히 앉아있는 것보다는 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데 가벼운 요리나 설거지 하는 것을 2-2.5, 낚시, 가벼운 근력운동 같은 것들은 다 저강도운동에 해당합니다.

05:26
가만히 걷는 것, 어느 정도 힘을 줘서 빠르게 걷는 것이 중등도강도 이상의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금 속보로 걷기, 땀이 약간 날 정도입니다. 그 다음에 주부님들은 걸레질, 청소기, 유리창 닦기도 3-3.5정도 됩니다.

05:50
자전거 타기, 중간속도의 자전거 타기는 6MET정도 됩니다. 배드민턴 4.5, 테니스도 복식으로 치면 조금 편하니까 5가 됩니다. 수중에어로빅, 미용체조, 골프는 빨리 걸어야 합니다. 에어로빅 댄스 등이 중등도강도의 운동에 해당이 됩니다.

06:16
고강도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빨리 걷거나 삽질, 무거운 물건 옮기기, 농구나 축구, 테니스 단식 이런 것은 등산, 스쿼시, 줄넘기가 고강도운동입니다. 우리가 권하는 것은 어르신들이고 환자들이고 하니 고강도운동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06:38
농구, 축구, 테니스 단식, 이런 것들은 힘들기에 저희가 권하는 것은 중등도강도의 운동이며 빠르게 걷기나 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들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실 일반인들 대상으로 물어봤을 때 WHO에서 권장하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1/5밖에 안됩니다.

07:09
20% 정도 입니다. 오늘 오신 환자들 중에는 등산도 한다고 하고 하는데 그런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아주 좋은 운동이고 이렇게 생각하면 WHO에서 권하는 것은 15MET이상 하면 좋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07:29
우리 연구에서는 18MET운동 이상이면 암을 예방하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 대개는 15MET운동을 생각하기 때문에 중등도강도의 운동을 150분 정도로 일주일에 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07:48
운동이 캠페인 하고 있고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다들 알고 있고 저희도 알고 있었는데 사실은 이런 것을 찾아보지 않아서 실제적으로 암의 예방이나 재발, 아니면 암 발생에 효과가 있는지를 저희도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에 캠페인하면서 자료를 많이 찾아보니 이런 연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08:16
WHO에서 권하고 있는 것도 이렇게 일주일에 5회 이상, 30분씩 중간강도 이상을 하면 암 예방이나 암의 재발을 낮출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2017 대장종양클리닉 및 장루관리 워크샵

2017년 9월 19일(화) / 서울아산병원 동관6층 대강당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 : 장 건강과 운동
김찬욱 교수 /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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