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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질환을 위한 재활운동_퇴행성 관절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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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 질환을 위한 재활운동 [퇴행성 관절염] 편

퇴행성 관절염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지만, 비만이거나 쪼그려 앉은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하는 등 관절에 무리가 갈 때,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주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먼저 무릎으로 베개 누르기입니다.
앉은 자세에서 베개를 한쪽 다리 무릎 밑에 둡니다.
그리고 허벅지 근육의 힘을 이용해서 베개를 최대한 세게 누릅니다.
이 상태에서 10초간 유지합니다.
발을 바꾸어 시행합니다.
호흡은 참지 않고 자연스럽게 쉬도록 합니다.
이 동작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동작을 10초씩 10세트 시행합니다.


다음은 엎드려 다리 굽히기 운동입니다.
바닥에 엎드려 누운 다음 무릎을 90도 정도 구부린 후 다리를 교차시켜줍니다.
그리고 위쪽에 놓인 다리는 아래로, 아래쪽에 놓인 다리는 위로 밀며 10초간 버팁니다.
다리를 번갈아 시행합니다.
이때 무릎을 펴거나 굽히지 않도록 합니다.
이 동작은 허벅지 뒷근육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동작을 10초씩 10세트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옆으로 누워 아랫다리 올리기입니다.
옆으로 누운 다음 위쪽 다리를 의자에 올려놓습니다.
아래쪽 다리는 무릎을 편 상태로 올렸다 내리기를 10회 반복합니다
.이 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 동작은 허벅지 안쪽의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를 바꿔가며 10초씩 10세트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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