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open

닫기
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뇌졸중 환자들이 받는 수술적 치료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

00:00
누구나 다 자기 머리에 가지고 있고 자기 몸무게에 2%정도 됩니다. 60kg의 체중으로 따지면 1.2-1.5kg정도 입니다. 무겁지는 않지만 심장에서 피를 뿜어내는 피의 약 15%, 호흡을 해서 공기를 들이마셨을 때 섭취하는 산소의 20%를 가지고 갑니다. 일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00:32
실제로 사진을 보면 위의 그림은 자주 보셨겠지만 그 밑 사진은 본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뇌를 혈관만 남기고 다 없앴더니 저렇게 혈관이 많습니다. 뇌는 한 마디로 혈관 덩어리 입니다. 우리 심장이 뿜어내는 피의 15%를 가져가기 때문에 그 정도로 혈관이 풍부한 장기가 뇌입니다.

01:02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 혈관이 많으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우리 혈관을 수도파이프에 비교해보면 수도파이프에서 흔히 나는 고장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막히는 것과 또 하나는 파이프가 터지는 것입니다.

01:27
먼저 파이프가 막히는 것은 그 안에 때가 낀 것입니다. 수도 파이프가 오래 되면 안에 때가 끼고 점점 좁아집니다. 그러면 피가 아무래도 적게 들어갑니다. 수도 파이프가 건강하고 직경이 처음과 똑같으면 물이 원활히 흘러가는데 저렇게 오래 되어 때가 끼고 속이 좁아 지면 물이 지나갈 때 양이 줄어듭니다.

01:58
사람 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피가 지나가는 양이 점점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저 찌꺼기가 떨어져 나가서 다른 곳으로 날라가는 것입니다. 그럼 혈관이 좁아지는 곳이 있는데 저 멀리서 찌꺼기 하나가 날라오고 있습니다.

02:21
건강한 혈관 같으면 걸리지 않고 쭉 지나갈 수 있는데 좁아져 있는 저런 혈관은 막히게 됩니다. 그러면 피가 못 지나가고 이 부분은 뇌가 다 죽어버립니다. 이것을 우리가 뇌경색 이라고 하고 이것이 제일 흔한 뇌혈관 질병입니다.

02:49
수도 파이프의 제일 흔한 원인은 막히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터지는 것입니다. 우리 버스 타고 가다가 보면 도로에 수도 파이프가 터져서 물이 넘치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뇌혈관도 마찬가지 입니다.

03:04
여기 오신 분들도 연세가 되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도 파이프가 50년~70년 된 파이프가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어딘가에 약해져 있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이 버티다 버티다 터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수도 파이프가 터져서 길가로 넘치는 것입니다. 제일 좋은 것은 터지기 전에 막아야 하는데 실제로는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터지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03:41
그래서 우리가 치료를 하게 되면 피 터진 것도 없애야 하고 터진 원인도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터지기 전에 이 정도만 있을 때 해결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오늘 강연의 초점의 상당부분은 치료를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의 문제입니다.

04:10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영화에서 발췌했습니다. 폭탄제거 하는 영화입니다. 이라크에서 어떤 사람이 폭탄을 제거하려고 하다가 터졌습니다. 아주 수월하게 끝납니다. 아무도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04:44
만약에 저것을 잘 못한다면 이렇게 됩니다. 저것이 머리 안에서 터지면 저 앞에 넘어지는 것은 사람이 아니고 우리의 뇌입니다. 뇌가 손상을 입게 되고 쓰러지게 되고 그 다음엔 걷잡을 수 없이 나빠지게 됩니다.

05:06
오늘 제가 이야기할 부분은 주로 어떻게 출혈이 생기게 되고 어떻게 치료를 하고 폭탄으로 치면 어떻게 폭탄을 제거를 하는가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05:20
제일 흔한 뇌출혈의 원인은 고혈압성 뇌출혈입니다. 다른 말로 자발성 뇌출혈이라고 하는데 여러분들 여기 오른 쪽 사진을 한 번 보십시오. 앞에서 보는 사람의 뇌혈관의 사진입니다. 이렇게 보면 여러분들은 잘 이해가 안 갈 수도 있습니다.

05:39
이렇게 보십시오. 여기 하얀 동그라미가 눈입니다. 여기에 코가 있습니다. 그럼 대략 이해가 갈 것입니다. 오른 쪽 뇌로 피를 공급하는 혈관인데 이 안을 보면 아주 가는 실핏줄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것이 터지는 것입니다.

05:57
시체를 해부해보면 이 자리입니다. 머리카락 몇 개 굵기만한 가느다란 실핏줄입니다. 이것이 터지는 것입니다. 같이 보겠습니다. 이것이 이렇게 터지면 뇌 안에서 이렇게 피가 고입니다. 그러면 마비가 오고 말을 못하고 의식이 떨어지게 됩니다.

06:20
그러면 왜 터지느냐? 이 가는 혈관이 점점 낡아 가면서 이렇게 조그맣게 부풀어 오르다가 터져버립니다. 이 혈관을 아주 확대해서 보았더니 이렇습니다. 이 크기가 1mm 인데 1mm에 1/10처럼 혈전이 생기는 것입니다.

06:46
그럼 맨 눈에 보겠습니까?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참 어렵습니다. 이것은 위치도 다양하게 생깁니다. 뇌의 조금 바깥쪽, 조금 더 안 쪽, 훨씬 더 안쪽. 여기는 숨골입니다. 만약에 이만한 출혈이 이 자리에 생겼다면 이 사람은 4시간~6시간만에 죽습니다.

07:10
어떤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위치도 다양하고 나타나는 증상도 굉장히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면 치료는 어떻게 하느냐? 보존적 치료, 수술을 하지 않고 그냥 피가 녹아 없어지게 기다리는 것입니다.

07:32
모든 피는 2달~3달 되면 다 흡수되어 없어집니다. 문제는 없어지기 전까지 출혈된 피가 사고를 안 쳐야 합니다. 사고를 친다? 양이 너무 많으면 사고를 칩니다. 그럴 경우에는 수술해서 빼줘야 합니다.

07:50
양이 너무 적다. 그냥 지켜봅니다. 그리고 아주 깊은 숨골의 출혈을 수술해서 제거해봐도 그냥 둔 것과 아무 차이가 없다 한다면 그럴 때는 그냥 둡니다. 우리가 의학이라는 것은 태고 적부터 계속 한발 한발 전진을 해오는 것입니다. 새로운 치료 방법이 나왔을 때는 기존의 치료 방법과 비교를 해서 이것이 좀 더 낫다는 확신이 있으면 그 쪽으로 가고 또 하나가 나오면 그것과 비교를 해서 그것이 좀 더 낫다면 그것으로 가는 것입니다.

08:33
지금 저 사진은 숨골에 출혈이 생긴 것입니다. 처음에는 손도 못 대던 자리였습니다. 1970년대에 수술하는 현미경이 나오고부터 수 많은 신경외과 의사들이 이제 한 번 해보자 하여 피를 빼 봤습니다.

08:54
그랬더니 빼나 안 빼나 결과가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저 자리에 수술을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수술을 하나 안 하나 똑 같은 자리는 수술을 하지 않고 또 피가 양이 적어서 흡수될 것 같아도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09:13
이 환자는 56세 남자 환자입니다. 여러분 여기 하얀 곳 보이십니까? 여기가 출혈입니다. 이 사람은 제가 “당신은 올 해 천운이 붙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피가 났는데 왼쪽 새끼 손톱에 반 만큼 났습니다. 아주 조금 났습니다.

09:36
이 사람은 정말 복이 많은 사람입니다. 또 다른 사진입니다. 여기 보십시오. 하얀 부분, 엄청나게 출혈이 많습니다. 이 분은 아무리 수술을 잘 하고 치료를 잘해도 거의 식물인간처럼 됩니다. 똑같은 출혈이라도 다릅니다.

09:56
위치에 따라 다르고 양에 따라 다릅니다. 이 환자는 여기 조그만 출혈이 있습니다. 이 환자는 수술을 안하고 그냥 뒀습니다. 그랬더니 이 자리에 까맣게 출혈이 생겼는데 이 자리는 다 망가졌습니다.

10:15
몇 달 지나서 찍은 MRI입니다. 피는 다 흡수 되어 없어졌는데 폭탄이 빵 터지면서 뇌세포가 죽은 자리는 다 죽어버렸습니다. 우리 사람 뇌에 수십억 개의 뇌세포가 있다고 합니다. 뇌세포 하나하나가 사람 목숨 하나하고 똑같습니다. 그 것이 죽으면 못 살립니다. 우리 죽은 사람 살릴 수 있습니까? 불가능합니다.

10:42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뇌 세포가 터져서 망가지면 그 부분은 죽습니다. 그 부분을 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것을 다른 세포로 넣어보자. 하는 것이 요즘 한참 이야기 하는 줄기세포입니다. 아직은 한참 미래의 이야기 입니다.

11:04
이제부터 수술하는 장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람 뼈를 잘 떼어내고 뇌 중에서 손상되어도 표가 안 나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째고 들어갑니다. 뇌는 만져 보면 두부 같습니다. 아주 부드럽습니다. 거기를 1cm정도 열고 조금 깊이 들어가면 고여 있는 피가 나오는 것입니다.

11:36
뇌의 필요 없는 부분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부분을 희생을 시킵니다. 저렇게 들어갔더니 안에 까맣게 죽은 피가 고여있습니다. 저 피를 뽑으면 요거트 같습니다. 석션으로 갔다 대면 다 빨려 나옵니다. 저 안에 상당부분의 피를 걷어내게 됩니다. 일단 피를 걷어내는데 피는 물처럼 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딱딱한 부분도 있습니다.

12:17
그 것을 싹 걷어 내면 그 밑에 새로 빨간 피가 나기 시작합니다. 무엇인가 하면 처음에 피가 터졌던 자리입니다. 피 떡이 누르고 있어서 피가 멎었다가 피 떡을 걷어내니 저기서 피가 다시 나기 시작합니다.

12:34
저런 부분은 전기소작기로 정확하게 지혈을 하고 수술을 마칩니다.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방금 보신 것처럼 수술을 하면 1cm를 째던, 2cm 던 뇌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뇌에 손상을 적게 주는 수술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면 바늘만 내고 들어가서 수술을 합니다. 그러면 아주 작은 구멍만 나기에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13:10
이런 것을 쓰고 컴퓨터 사진을 찍어서 십자가로 마킹을 찍으면 여기 있는 바늘이 1mm정확도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출혈을 제거합니다. 또 어떤 경우는 피를 뽑아내고 나서 압력 조절이 안되어 뇌가 부어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뼈를 그만큼 째고 열어버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압력이 너무 올라서 환자가 죽어버립니다.

13:45
여러분 오른손 들어보시고 머리에 대어 보십시오. 여러분의 손바닥에 닿는 부분만큼 뼈를 떼어 냅니다. 그래야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가 나중에 회복이 되면 다시 뼈를 집어넣어 줍니다. 그런 수술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험한 병을 어떻게 예방을 할까요?

14:12
정답은 고혈압 치료입니다. 여러분들 여기에 있는 분들 전부 연세가 많이 있는 분 일 것입니다. 죄송하지만 비유를 수도 파이프에 해보겠습니다. 60년 된 수도 파이프는 당연히 낡았을 것입니다. 지금 막 공장에서 나온 아주 좋은 스테인레스 파이프와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땅 속에서 60년이 지났으니 낡았을 것입니다.

14:42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든 내가 고이 고이 잘 간수해서 써야지 이것을 새것처럼 썼다가는 망가집니다. 그 첫 번째는 고혈압치료입니다. 안의 압력이 너무 높으면 터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병원에서 또는 방송에서 고혈압 치료를 하라고 계속 나오는데 그 이유가 뭐냐 하면 이것입니다.

15:10
우리 병원에 중풍으로 온 사람들의 혈압을 재어 보면 70-90%는 고혈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방금 보여드렸던 그런 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90%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기 때문에 혈관이 빨리 망가집니다.

15:29
풍선과 비교했을 때 안의 압력이 낮으면 잘 터질까요? 높으면 잘 터질까요? 높으면 잘 터집니다. 너무 높으면 안됩니다. 압력이 높으면 혈관이 빨리 손상을 입고 뻣뻣해지고 별 병이 다 생깁니다. 꼭 해야 할 것은 고혈압을 철저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당뇨병이나 흡연이나 심장병이나 아주 심하게 과음하는 이런 것은 고혈압에 비하면 새 발의 피입니다.

16:09
절대적으로 고혈압치료가 최우선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제가 아까 이 지점에 잘 터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여러분들이 이런 질문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굉장히 정밀한 검사를 해서 저런 것을 찾아 미리 치료하면 안 되나?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16:32
이 병은 1mm혈관에서 이 병을 일으킨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 사진에서도 거의 보일락 말락 합니다. 못 찾습니다. 찾더라도 과연 이것이 터질까 말까 그 생각을 할 것입니다. 한 번 봅시다. 우리가 서울 송파구의 수도 파이프를 대대적으로 공사를 했는데 오래 되었으니 당연히 낡았을 것입니다.

17:05
보니까 여기도 낡고 저기도 낡았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이 수도 담당자 입니다. 어디를 바꿔줄까? 하고 한번 고민하시겠죠? 바꾼다는 의미는 이것을 그냥 두면 터져버릴 것 같기 때문에 바꾸겠죠? 누군가가 이것이 낡아도 절대 안 터진다는 보장만 해주면 그 관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보기에 낡아서 터질 것 같으니까 바꾸는 건데 과연 이것이 낡긴 한데 진짜 터질까?

17:40
누구든지 그 고민을 합니다.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병이 사진에서 나오면 이것을 그냥 둬도 되지 않을까? 과연 터질까? 그런 고민을 안 하는 사람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이 첫 번째 이고 두 번째는 저 자리에는 설령 알고 있어도 못 들어갑니다.

17:59
너무 작고 들어갈 때는 정상인 뇌를 자르고 들어가야 하는데 마비가 남고 휴유증이 굉장히 심하게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 봅시다 터질지 안 터질지 정확히 예측이 안 되는 일을 마비가 남는 수술을 해서 치료를 하시겠습니까? 거기에 찬성하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18:23
그래서 터지기 전에는 치료를 못합니다. 여러분들이 정말 끔찍하다, 꼭 예방하고 싶다 한다면 치료는 고혈압 치료입니다. 연세가 있는 분은 고혈압이 흔히 따라옵니다. 절대 주저하지 마시고 의사가 “선생님은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하면 “나는 뭐가 어떻고 …” 이런 생각 하지 말고 꼭 약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18:55
두 번째로 뇌동맥류라는 병이 있습니다. 제가 아까 이 안에 있는 실핏줄이 터져서 뇌 실질 내에 출혈이 생긴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뇌동맥류라는 것은 여기에 보이는 큰 혈관에 출혈이 생긴 것입니다. 도로로 치면 고속도로에 병이 생긴 것입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이라는 것은 고속도로 타고 오고 국도 타고 와서 우리 집에 오는 골목길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19:31
지금 이야기 하는 병은 고속도로에 생긴 일입니다. 한번 같이 보겠습니다. 이 큰 혈관들이 있는데 이렇게 눈과 코를 그려 넣으면 상대적인 위치를 대략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사진 봅시다. 뭔가가 지금 크게 부풀어 있습니다. 이것이 뇌동맥 류입니다. 혈관이 약해져서 점점 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자리 한 번 보겠습니다.

20:01
여기 이렇게 있습니다. 또 다른 자리 보겠습니다. 이런 것이 혈관이 부풀어 올라서 터지는 것입니다. 굉장히 위험합니다. 그럼 왜 그럴까요? 혈관벽이 이렇게 두꺼워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인하여 벽이 점점 얇아지고 약해져서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늘어났다가 그 중에 약한 부분이 볼록 솟아오릅니다.

20:28
그래서 이렇게 빵 터져 버립니다. 그러면 뇌에 출혈이 생겨서 환자가 쓰러집니다. 그럼 이러한 뇌동맥류는 얼마나 환자가 많이 있느냐? 우리 아산병원에 6층에 가면 종합검진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뇌 혈관 사진을 찍는 사람들 대부분 건강한 사람들이 와서 찍습니다.

20:55
사진을 찍어보니 100명중에 2사람이 가지고 있는 굉장히 흔한 병입니다. 지금 이 자리에 200분이 앉아계신다면 4사람이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빵빵 다 터지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지하에 있는 수도파이프를 봤을 때 약한 곳도 있고 괜찮은 곳도 있는데 그것이 약한 곳이라고 다 터집니까?

21:28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수도파이프가 터져서 물이 넘치고 난리가 납니다. 그렇듯 모든 동맥류가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100명중에 20%정도가 문제를 일으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21:48
수술을 하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동맥류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혈관이 있고 이렇게 동그랗게 부풀어 올랐습니다. 약해 보입니다. 여기도 이렇게 불룩하게 솟아 있습니다. 여기도 볼록하고 여기도 볼록합니다.

22:08
이것이 뇌동맥류 입니다. 이것이 좀 더 약해지면 터져버립니다. 터지면 어떻게 되느냐? 100명이 터지면 15~20명 정도가 그 자리에서 사망합니다. 연세 있는 분들 많으니 주위에서 그런 이야기 들으셨을 것입니다. 누가 119에 실려갔는데 실려가서 바로 죽었다고 가끔 듣게 됩니다.

22:35
누가 급사를 맞아 죽었다 더라. 부검을 해보면 머리가 저렇게 되어 사망하는 경우가 꽤 됩니다. 물론 급사를 하는 사람들 보면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장마비가 와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22:48
저 병도 꽤 된다고 봅니다. 터지면 피가 줄줄 머리 안으로 새는 것입니다. 그럼 압력이 올라가서 사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피가 줄줄 새다가 딱 멎게 되면 살게 됩니다. 아주 조금 샜을 때는 보통 사람들이 “아! 머리야!!” 하며 머리가 너무 너무 아픕니다.

23:15
어느 정도 아파하느냐? (폭탄 터지는 소리!) “내가 평생 머리가 이렇게 아파 본 적이 없다.” “누가 내 뒤에서 머리를 망치로 때리는 것 같다” 고 설명합니다. 환자분들이 너무 너무 아파하고 토하고 어떤 분은 목이 아파서 목이 뻣뻣해 진다고 합니다.

23:41
제일 흔한 증상을 이야기 할 때는 갑자기 뭔가가 머리를 망치로 때리듯이 두통이 심하고 토하고 목이 뻣뻣해 지고 그런 경우에 우리가 이 병을 흔히 의심을 합니다.

23:58
그것 보다 조금 더 심한 사람은 의식이 없어집니다. 의식이 나쁜 데 병원 안 올 사람 사실은 없지 않습니까? 또 아주 예외인 경우가 머리도 아픈데 토하기 때문에 내과 가서 약을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24:22
터지면 어떻게 되느냐? 제가 15%는 사망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병원에 실려온 사람들은 그나마 운이 굉장히 좋은 분입니다. 왜 운이 좋은가? 피가 터진 다음에 잠시 멈춘 것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풍선이 바람이 빠졌는데 바람이 빠지다가 멈추는 거 보셨나요?

24:50
풍선이 터져 버리면 바람이 다 빠질 때까지 안 멈추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은 바람이 빠지다가 딱 멈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운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럼 왜 멈추느냐? 사실은 그것에 대하여 정확한 설명은 없지만 저희들이 수술할 때 보면 이 꽈리가 뇌 속에 파묻혀 있습니다.

25:12
꽈리가 팡 터지면 뇌의 압력이 확 올라가는데 그 주변에 싸고 있던 뇌가 꽈리를 담요처럼 덮어버립니다. 그래서 멈추는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뇌 안의 압력이 갑자기 높아져서 양쪽의 압력이 똑같아져서 나올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뇌의 압력이 올라가서 순간적으로 피가 멎는다고 설명하는 사람도 있고 다양합니다.

25:42
제일 중요한 것은 일단 멎었다는 것만으로도 운이 좋은 것입니다. 풍선이 터졌어도 바람이 조금 새어나가다 멈추었으니 운이 좋은 것입니다. 잠시 멎어 있는데 멎은 자리는 피 떡으로 살짝 땜질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단단하게 막힌 것이 아니라 임시적으로 피 떡 때문에 잠시 멈춘 것입니다.

26:11
그러면 뭐가 문제일까요? 이 피 떡이 시간이 지나 녹으면 또 터집니다. 그래서 재출혈이 제일 무섭습니다. 6개월 내에 50%가 재출혈을 일으킵니다. 또 터지면 70-90%는 죽습니다. 제가 레지던트를 할 때 4사람을 봤습니다. 또 터지는 사람입니다. 아침 7시에 터져서 9시면 그냥 집에 갑니다. 가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26:46
왜 빨리 치료를 못했을까요? 폐가 너무 안 좋아 폐렴이 심해서 또 어떤 사람은 마비가 너무 심해서 조금만 회복하면 치료를 하자 하고 기다리는데 폐가 회복하는 상황에서 터져버렸습니다. 터지면 거의 사망합니다. 제일 중요한 목표는 터지기 전에 어떻게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 사람을 한번 보겠습니다.

27:15
처음에 응급실을 왔을 때에는 피가 이만큼만 있었습니다. 응급실에 와서 CT를 찍고 와서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데 환자가 갑자기 또 나빠졌습니다. 다시 또 사진을 찍어 보니 피가 이만큼 늘었습니다.

27:29
이러면 어떻게 손 쓸 수가 없습니다. 오자마자 또 터집니다. 이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사람의 뇌는 아까 전에 수술한 장면을 보여드렸듯이 두부 같습니다. 두부를 땅에다가 떨어뜨리면 두부가 박살 나서 깨집니다.

27:56
우리 사람은 축구 선수가 축구공을 헤딩으로 빵 차도 바로 뛰어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왜 그러느냐 하면 사람의 두부 같은 뇌를 물통에 넣어 두었습니다. 이 머리는 물통입니다. 물에 두부가 떠있는 것입니다. 우리 수박을 발로 차면 깨지지만 물통을 수박에 넣어 두고 물통을 발로 차면 수박 안 깨집니다.

28:25
똑같은 논리입니다. 사람의 뇌를 물통에 넣어두면 안 깨지는데 문제는 사람 뇌에 있는 물을 뇌수라고 하는데 이 물은 흐르지 않으면 썩는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하루에 4번을 계속 갈아주고 있습니다.

28:44
여러분들 한 번 봅시다. 송파구가 예전엔 장마만 오면 물에 잠기는 유명한 동네였습니다. 그런데 안 그렇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장마철이 오면 길에 있는 쓰레기를 청소를 했습니다. 청소를 안 하면 그 쓰레기가 물에 실려가다가 하수구를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29:09
그러면 하수구에 물이 못 들어가니까 온 도로에 물이 차오르는 것입니다. 똑 같은 원리가 이것입니다. 사람 뇌에 피가 갑자기 팡 터지면 이 피가 뇌에 있는 물을 따라서 쫙 퍼집니다. 그러면 물이 흐르는 길이 있는데 물이 흐르는 길을 이 피가 다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이 피가 이 길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물이 만들어지기는 하는데 나갈 수가 없습니다.

29:39
뇌 안에서 물이 점점 고이게 됩니다. 오른쪽 사진에서 보면 까만 것이 물인데 왼쪽 사진은 이만한데 오른쪽 사진은 물이 이만큼 늘어났습니다. 나가지를 못합니다. 피가 하수구가 나가는 길을 막아버렸기 때문입니다.

29:57
이런 증상이 오기도 합니다. 혈관연축 이라고 있는데 이것은 너무 전문적인 영역이라서 제가 넘어가겠습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안 터진 사람의 뇌 색깔입니다. 하얗습니다. 여기는 어떻습니까? 피가 나서 온 천지에 피가 있습니다.

30:19
왼쪽은 터진 사람의 뇌입니다. 완전히 다릅니다. 결과도 많이 다릅니다. 이 뇌동맥류는 여자분에게 많습니다. 2/3가 여자입니다. 연세 있는 분들입니다. 환갑 전후에 가장 흔합니다. 왜 그런지는 아직은 모릅니다. 호르몬 때문에 그렇다고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일단은 여자분들한테 많습니다.

30:49
터졌을 때 증상은 심한 두통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최근에는 터지기 전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부터 15년전에 아산병원에서 뇌동맥류를 수술 받은 사람의 85%는 터져서 수술을 받았습니다.

31:11
지금 작년 아산병원에서 96%는 안 터져서 치료를 받은 사람입니다. 어떻게 찾았을까요? 건강검진 등으로 미리 미리 찾아내는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은 갑자기 한 쪽 눈이 딱 감기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런 동맥류가 갑자기 확 자라면서 사람 눈을 뜨게 하는 신경을 확 누르면서 갑자기 한 쪽 눈이 딱 감깁니다.

31:48
물론 제일 많은 원인은 당뇨가 있는 경우가 제일 흔하지만 아무리 당뇨가 있어도 눈이 안 떠진다 하면 이 검사를 해야 합니다. 당뇨가 있다고 눈이 안 떠진다고 당뇨려니 하고 넘어가면 아주 큰일 날 수 있습니다.

32:12
꼭 확인을 하는 것이 제일 안전 합니다. 동맥류 위치가 다른 동맥류는 시신경 밑에서 메추리 알만하게 커지면 시신경이 눌려서 눈이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과 가서 검사하다가 찾아서 오는 경우도 가끔씩 있습니다.

32:35
이렇게 꽈리가 있으면 치료는 간단합니다. 여러분들 어항으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이런 꽈리가 어항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어항 안에 물이 안 들어가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복 주머니처럼 입구를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어항에 물이 안 들어가려면 덮개를 씌워버리면 됩니다.

33:01
그 다음에 또 한가지 방법은 어항에 흙을 미리 가득 채워서 흙이 차있으면 물이 안 들어가겠죠? 그것이 앞으로 치료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하나는 입구에 집게로 물어두면 피가 안 들어갑니다. 또 하나는 그 안에 코일을 가득 메워두는 것, 어항 안에 흙으로 미리 막아두는 것입니다.

33:28
물이 못 들어가게 하는 것입니다. 피가 안 들어가게 하기 위하여 저런 방법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수술을 하는 장면인데 이것은 사람의 뇌입니다. 뇌 수술이라고 하여 사람의 뇌를 자르고 들어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33:49
보시다시피 뇌를 살짝 당기는 것입니다. 여기서 1Cm~2Cm정도의 틈이 나옵니다. 틈 사이로 현미경을 보면서 핀셋이 들어가서 수술을 합니다. 저렇게 집게로 물어두는 것입니다. 뇌동맥류 수술 방법입니다.

34:09
또 한가지 방법은 대퇴부를 통하여 카테터가 들어가고 그 안에 코일로 메우는 것입니다. 요 방법에 대하여 잠시 후에 이덕희 교수님께서 좀 더 상세하게 설명을 해드릴 것입니다. 이 방법이 조금 더 최근에 나온 최신 치료방법입니다.

34:33
이 방법과 저 방법 중 어떤 것이 좋은지는 환자분이 결정하기는 너무 너무 어렵습니다. Case by case로 전문가들이 판단하는 것이 제일 안전합니다. 예방이 사실은 제일 중요합니다. 예방법은 일단 찾아야 합니다. 누가 이 병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찾겠죠? 물론 MRI 다 찍어서 찾아보면 좋겠지만 MRI가 수 십 만원씩 하는데 함부로 찍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35:13
우리가 수도 파이프가 안 좋을 것 같다고 전국에 있는 수도 파이프를 다 찍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오래되고 낡아 보이고 문제가 있어 보이는 곳을 찍어야지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뒤집어 엎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35:34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누구에게서 문제가 생길까요? 1번이 콩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콩팥에 낭종이 생기는 다낭성 콩팥이 있습니다. 그 분들은 이 병이 너무 너무 잘 생깁니다.

35:49
그 분들은 저희들이 1차적으로 무조건 MRI찍는 것을 권합니다. 두 번째로는 가족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 1촌내에 피붙이들 중에 있으면 점점 확률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면 여기 있는 사람 중 아무나 무작위로 찍으면 제가 2%확률로 나온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36:17
이모 중에 즉 여자 형제 중에 누군가 1명이 이 병을 가지고 있다면 자매가 찍을 경우 나올 확률 4%입니다. 2사람이 있다면 8-10%확률이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으면 저희들은 MRI를 찍어보라고 말씀 드립니다. 아직까지 유전이다 아니다라고 말 하기엔 정확하게 모르지만 가족력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36:50
누군가가 가족에 있다면 한 번쯤은 MRI를 찍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사실은 이 병을 가지고 저희 병원 외래로 오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희들이 보고 이것을 치료를 하자, 이 방법으로 해보자, 저 방법으로 해보자 했을 때 여러분들이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37:16
오래된 수도 파이프를 어떻게 찾을까? 또 이상 있는 부위를 찾았는데 이 부위가 사고를 칠까? 얌전히 있어 줄까? 정말 알기 어렵습니다. 내가 사고를 치면 그 때 가서 내가 이것을 바꿔줄까 아니면 지금 내가 사고 치기 전에 바꿀까? 우리가 고려하고 생각해 볼 부분이 무수히 많습니다.

37:49
이 꽈리가 물론 제일 중요한 것은 터지기 전에 치료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는 여러분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고 전문가에게 맡겨야 할 사항입니다. 제가 말씀 드린 것 외에 동정맥 기형이나 해면상 혈관종 이라는 여러 가지 병이 있는데 이런 병은 빈도가 굉장히 낮고 이런 병은 여러분들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도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38:32
이런 병은 전문가들도 혼자 판단하기 어려워서 여러 의사들이 모여서 서로 의논하고 결정하는 그런 병이므로 이 부분은 오늘 강의에서 빼도록 하겠습니다. 제 강의는 여기서 마치고 혹시 질문 있으십니까?



272회 동아아산건강강좌 - 뇌졸중과 뇌혈관질환의 최신 치료
2015년 11월 19일 동관6층 대강당

01.뇌졸중 환자들이 받는 수술적 치료 - 출혈성 뇌졸중 질환을 중심으로
안재성 교수
신경외과
38' 45"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진료과 바로가기
  • 재단산하기관 바로가기
  • 센터 바로가기
  • 관련기관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3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美 뉴스위크 선정 '2019 세계 100대 병원' 대한민국 1위 서울아산병원
  • 한국산업고객만족도지수(KCSI) 종합병원 부문 7년 연속 1위 선정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