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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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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환자에게 운동의 적용과 효과 저자 : 정순용

 

운동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떠올리면 망설임 없이 몇 가지는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은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특히 암을 진단받고 치료를 받고 있거나 치료가 끝난 많은 환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게 되면서 운동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게 된다.

 

어떤 운동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혹시 운동을 잘못해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지 고민을 하다 보면 ‘평소에도 하지 않던 운동을 굳이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암을 위한 직접적인 치료뿐 아니라 치료 과정을 잘 극복하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한다.

 


1. 암환자에게 운동의 효과


운동을 하게 되면 암환자들은 근력과 심폐기능이 강해지고 피로감을 줄일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운동은 피로감소에 효과적으로 신체적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피로감을 줄이며, 편안함과 집중력, 식욕과 수면을 증가시킨다.

 

일부 환자들은 운동을 하면 암이 전이된다는 믿음이 있어 운동을 기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말은 사실무근이다.

 

 

2. 운동의 방법

 


1) 유산소 운동


여러 연구에서도 밝혀 졌듯이 유산소 운동을 통해 면역기능 향상,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고혈압, 당뇨병, 심근경색, 비만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을 지구력 향상을 통해 향상 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이 있다.

 


강도 및 시간


강도는 ‘운동 중에 숨은 좀 차지만,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 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강도는 개인의 건강상태와 체력수준, 활동양상, 나이,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운동 중 적절한 심장 박동수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 중요하므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운동부하검사를 받는 것이 올바른 운동 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시간은 일반적으로 주 3회 이상 30분~1시간 정도 하며 만일 체력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항암치료기간) 에는 하루에 10분씩 3번에 나누어 운동하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의할 점


운동 전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킨다. 또한 생식기계나 하복부 골반 부위의 암으로 인해 서혜부 림프절을 절제한 경우 장시간 걷는 운동이 다리를 붓게 할 수 있으므로 다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2) 유연성 운동


암환자들에게 유연성 운동은 근골격계 합병증을 예방하고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와 같은 치료로 생길 수 있는 관절 구축이나 근육통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유연성 운동은 근육이나 인대 등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있다. 유연성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전후에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다.


강도 및 횟수


가장 중요한 것은 천천히 부드럽게 시행하며, 반동을 주지 않는 것이다. 횟수는 보통 한 동작당 5-10회씩 시행하며 유연성 운동 단독으로도 하루에 3회 이상 시행하는 것이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좋다.

 

주의할 점


부종이 있는 부위는 정상조직보다 손상되기 쉬우므로 과도한 스트레칭을 피하도록 한다. 또한 골다공증이 의심되거나 있는 환자의 경우 골절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치료 부위에 따라 필요한 유연성 운동의 종류가 다르므로 운동 전 미리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한다.

 

 

3) 근력 운동


근력운동 역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고 암과 관련한 피로감을 줄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아령 들기, 윗몸 일으키기, 팔 굽혀 펴기 등이 있다.

 

강도 및 횟수


일반적으로 최대한 10번 들 수 있는 강도의 60% 강도로 운동하며 한번에 10~15회 반복한다. 보통 주 3회, 최소 6주간 시행한다.

 

주의할 점


림프부종이 생길 우려가 있거나 림프부종이 발생한 팔과 다리로 심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 부종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대다수의 환자들이 운동을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운동과 관련한 올바른 정보를 찾거나 적합한 운동을 꾸준히 시행하기에 어려움을 느낀다.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꾸준히 매일 또는 격일로 해야 한다. 특히 운동 자체를 즐긴다는 마음으로 운동을 하도록 하며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이제부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 관리를 통해 치료를 잘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체력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하자.

 

재활의학팀 정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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