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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건강

생활속건강
지중해식 식단 심장·뇌에 좋아 저자 : 양선희(번역 및 정리)


뇌의 노화를 막는 것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독서, 낱말 맞추기, 체스, 뜨개질 등은 뇌의 활동을 자극하여 기억력 손실,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습관만큼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것은 없다.

미국의학협회 저널에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 게재되었다. 이 연구는 뉴욕에 거주하는 2,000명과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1,4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생활습관을 조사했는데 그 결과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들이 뇌에도 좋다는 내용이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과 정기적인 운동은 뇌기능 감소 또는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중해식 식단'이란 무엇일까? 지중해식 식단은 저(低)포화지방, 고(高)식이섬유 위주의 식단을 말한다. 즉 과일, 야채, 곡물, 견과류 위주의 식단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다. 지방은 주로 올리브 오일에서 섭취한 지방으로 하루 섭취 칼로리의 40% 가량이 되는 것이 좋다. 약간의 치즈나 요구르트를 생선,가금류 또는 달걀과 함께 매일 먹도록 한다. 붉은색 육류는 가끔 먹는 편이 좋으며 소량의 붉은 와인과 함께 하면 좋다. 그리스,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국가의 사람들은 미국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이나 치매, 알츠하이머병의 발병률이 더 낮다고 한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한 심신을 만든다. 오늘부터 지중해식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노후를 대비하자.
                                                                              

출처 :  Harvard Heart Letter, Decem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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